파킨슨병 등의 치료에 사용하는 뇌심부자극술(Deep Brain Stimulation) 기기를 전극선은 그대로 유지한 채 자극기만 교체하는 시술에 성공하면서 새로운 시장이 열릴 것으로 전망된다.
DBS 교체의 가장 큰 난제로 꼽히던 전극선 교체가 필요없다는 점에서 의료진과 환자의 부담을 모두 크게 줄일 수 있기 때문이다.
15일 의학계에 따르면 고대 안암병원 신경외과 장진우 교수가 뇌에 박혀있는 과거 기기의 전극선을 유지한 채 자극 발생기를 교체하는 시술에 성공한 것으로 확인됐다. 아시아에서 최초 사례다.
DBS는 파킨슨병은 물론 약물 치료가 어려운 7세 이상 근육긴장이상증, 본태성 진전(수전증) 등 이상운동질환 치료에 활용되는 수술법 중에 하나다.
도파민 감소로 인해 발생하는 뇌의 비정상 신호를 전기 자극으로 조절해 떨림, 서동, 강직 등의 증상을 완화하는 기전으로 작동되는 것이 특징.
기기는 뇌 심부에 이식되는 전극과 연장선, 자극 발생기로 구성된다. 쇄골 등에 위치한 자극발생기에서 발생한 전기 신호를 전극선에 전달해 뇌의 활동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주는 방식이다.
이미 DBS는 전 세계적으로 수많은 연구를 통해 유효성과 안전성을 입증한 바 있다. 실제로 여러번의 메타분석에서도 DBS는 파킨슨과 이상운동질환을 최대 50%까지 완화시키는 효과를 보였다.
하지만 문제는 한번 이식하면 교체가 쉽지 않다는데 있다. 기술의 발전에 따라 점차 향상된 기기가 나오지만 이식된 전극선 등이 인체와 협착된다는 점에서 교체가 쉽지 않은 이유다.
이에 대한 해법으로 등장한 것이 바로 보스톤사이언티픽의 버사이즈 S8 어댑터(VERCISE S8 Adapter)와 버사이즈 M8 어댑터(VERCISE M8 Adapter)다.
기술 개발을 통해 이미 삽입돼 있는 전극선을 교체하지 않고도 보스톤사이언티픽의 DBS 시스템으로 교체할 수 있는 제품이 개발된 것이다.
특히 이 제품은 보스톤사이언티픽의 과거 제품 뿐 아니라 현재 DBS 시술에 사용되는 타사의 전극선과도 모두 호환된다는 것이 특징이다.
DBS 시스템의 자극발생기는 배터리 수명이 제한적이라는 점에서 3년에서 5년마다 이를 교체하는 작업이 필요하다. 이때 이 어댑터를 활용하면 기존에 전극선을 유지하면서 더 발전된 기술이 적용된 자극발생기로 교체할 수 있는 셈이다.
이미 보스톤사이언티픽은 전향적 임상을 통해 이에 대한 유효성을 인정받고 미국 식품의약국(FDA)의 승인을 받은 상태다.
임상 결과 자극발생기 전환 시술을 받은 모든 환자가 하드웨어 이상이나 수술 합병증 없이 성공으로 교체를 완료했으며 전체 환자의 68%가 증상 호전 또는 기존 부작용 감소를 경험한 것으로 보고됐다.
이번에 아시아 첫 교체 전환 시술이 진행된 환자 또한 마찬가지 경우였다.
75세의 이 환자는 본태성 진전으로 2021년 뇌심부자극술(DBS)을 받고 치료를 이어오던 중 기존 자극발생기의 배터리 수명이 다하고 증상 조절 효과도 점차 감소하면서 보완적 치료가 필요한 상태였다.
이에 이에 장진우 교수는 버사이즈 S8 어댑터를 활용해 뇌에 고정된 기존 전극선을 그대로 유지한 채 자극발생기만 보스톤사이언티픽의 제품으로 전환하는 시술을 시행했고 환자는 이틀만에 퇴원했다.
이 시술에는 보스톤사이언티픽의 최신 DBS 시스템인 버사이즈 지너스 DBS 시스템(Vercise Genus DBS System)이 활용됐다.
이 시스템은 배터리 충전식과 비충전식 두 가지로 활용되며 충전식의 경우 하루 한 번 이하의 충전 기준으로 최대 25년의 배터리 수명을 제공한다.
또한 이미지 가이드 프로그래밍(Image Guided Programming) 및 다중 독립전류 제어(Multiple Independent Current Control, MICC) 등 보스톤사이언티픽 고유의 프로그래밍 및 전류 제어 기술을 통해 개별 환자에 맞는 정교한 치료가 가능하다.
장진우 교수팀은 첫 시술에 성공한 뒤 지속적으로 이러한 시술을 이어가고 있다는 점에서 앞으로 DBS 시스템에 대한 교체 전환 시술 케이스도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고대 안암병원 장진우 교수는 "뇌에 위치한 전극을 그대로 두고 자극발생기만 교체하는 방식은 환자의 수술에 대한 부담을 줄이면서도 보다 발전된 기술을 통한 치료를 제공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이번에 시술을 받은 첫 환자 역시 증상의 개선을 보이고 있으며 이후 시술도 성공적으로 이뤄지고 있는 만큼 향후 배터리 교체가 필요한 환자들에게 유의미한 선택지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ex) medi****** 아이디 앞 네자리 표기 이외 * 처리
댓글 삭제기준 다음의 경우 사전 통보없이 삭제하고 아이디 이용정지 또는 영구 가입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1. 저작권・인격권 등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경우
2. 상용프로그램의 등록과 게재, 배포를 안내하는 게시물
3. 타인 또는 제3자의 저작권 및 기타 권리를 침해한 내용을 담은 게시물
4. 욕설 및 비방, 음란성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