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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서양을 연결하는 터키로…이스탄불의 중심, 탁심광장(2)

양기화
발행날짜: 2015-12-17 05:14:01

양기화의 '아내와 함께 가는 해외여행Ⅱ'[24]

이스탄불의 중심, 탁심광장(2)

현대정공이 만든 트램(좌), 트램에서 만난 사람들(우)
튀넬역에서 로프트레인을 탔는가 싶었는데 벌써 카라쾨이 역에 도착했다. 지상에 있는 승강장에 도착해보니 트램이 대기하고 있었는데, 놀랍게도 열차가 'HYUNDAI'라는 로고를 달고 있다. 현대정공에서 만든 열차인가보다. 사진은 찍다가 트램을 놓칠까 겁나기도 했지만, 일단 찍고서 뛰어가기로 했다.

갈라타다리에 가까운 시르케지 역까지는 불과 세 정거장 밖에 되지 않는다. 운좋게 트램에서 자리를 차지할 수 있었다. 그런데 바로 앞자리에 앉은 할머니가 무릎에 토끼를 안고 있어서 놀랐다. 애완용으로 키우는 모양이다. 창문으로 보이는 바깥 풍경과 유리창에 비친 할머니의 얼굴이 묘한 분위기를 자아낸다. 이흐산 옥타이 아나르의 장편소설 <에프라시압 이야기>에 나오는 할머니가 이런 모습이었을까?

<에프라시압 이야기>는 죽음과 젯잘데데가 목숨을 두고 내기를 하면서 나눈 여덟 꼭지의 이야기를 담고 있다. 같은 주제를 가지고 죽음과 젯잘데데가 이야기를 만들어 승부를 내는 방식이다. 주제가 공포, 종교, 사랑, 그리고 천국에 이르기까지 승부가 나지 않는다.

첫 번째 ‘공포’를 주제로 젯잘데데가 죽음에게 한 이야기는 ‘비다즈의 저주’인데, 그 첫머리는 이렇다. “아나톨리아 마을에 사는 아이들의 밤이 아주 길고, 아주 재미있고, 약간은 ‘소름 끼치게’ 지나가는 이유 중 하나는 할아버지 할머니가 들려주는 정령과 요정 이야기들 때문이다. (…) 이야기를 할 때 아이들의 상상력을 장악하는 능력이 거의 입신의 경지에 이른 할머니는 아이들을 더욱더 소름 끼치게 하기 위해 어떤 것을 말해주고 숨겨야 하는지를 아주 잘 알고 있었다.(1)”

생각해보니 돌아가신 큰 고모님이 집에 오실 때마다 옛날이야기를 해달라고 졸라대곤 했던 기억이 새롭다.

시르케지역(좌), 오리엔트특급열차 노선도(우)(Wikipedia에서 인용함)
트램 시르케지역에서 내려 걷다 보니 첫날 지나갔던 길이다. 이번에도 일행들을 놓칠까 정신없이 가다보니 시르케지 역을 그냥 지나쳤다. 시르케지역(Sirkeci terminal)은 1873년 압뒬하미드 2세 때 프랑스 파리에서 이스탄불을 잇는 철로가 개통되면서 문을 열었다. 원래 톱카프궁전에 딸린 건물이 있었지만 1863년 화재로 폐허가 된 터에 들어선 것이었다. 크림전쟁이 끝난 다음 오스만제국에서는 유럽과 이스탄불을 연결한 철도가 필요하다고 판단하였다.

세 차례에 걸친 계약이 투자금 확보의 어려움으로 거듭 파기된 끝에 1869년 바바리아 출신 벨기에 은행가 모리스 드 허쉬(Maurice de Hirsch) 남작이 루멜리철도(Rumeli Railroad) 부설허가를 받아 공사를 진행한 끝에 1872년 7월 21일 개통을 보았다.(2)

아가사 크리스티의 명작 추리소설 <오리엔트 특급살인>에 나오는 오리엔트특급열차는 공식적으로는 1883년 10월 4일 파리를 출발한 것으로 시작되었는데, 루마니아의 지우르지우에서 다뉴브강을 건너 불가리아의 바르나까지 기차로 운행하고 바르나에서 이스탄불까지는 페리로 운항하는 코스였다. 이후에 알프스 산맥을 관통하는 터널들이 잇달아 개설되면서 취리히, 베니스 등을 거치는 노선들이 추가되었고, 아테네까지 운행하는 노선도 개설되었다.(3)

밀실살인의 고전 <오리엔트 특급살인>에서는 이스탄불을 떠난 오리엔트 특급열차가 베오그라드를 지나서 만난 폭설에 갇힌 상태에서 일어난 살인사건을 다루고 있지만, 실제로는 시리아의 알레포에서 출발하여 이스탄불의 건너편 위스키다르에 있는 하이다르파사역에 도착하는 토러스 급행열차 안에서 시작한다. 토러스산맥을 지날 무렵 실리시아 산협(山峽)을 바라보던 데베남양이 “저렇게 아름다운 경치를 보고도 즐길 수 없는 제 마음이 안타까워요”라고 애버스너트대령에게 말하는 장면이 나온다. 스릴러물인 탓에 토러스산맥의 풍광을 세밀하게 묘사하지 않았을 터이다.

갈라타다리에서 밤낚시를 즐기는 사람들(상좌), 갈라타 다리 아래층에 늘어선 가게들(상우), 나르길레를 즐기는 사람들(아래)
시르케지역 앞을 지나 왼편으로 돌면 갈라타다리다. 난간을 따라 등불을 매달아 환하게 밝히고 있는 갈라타 다리 위에는 한밤중인데도 낚시를 드리운 사람들이 늘어서 있다. 다리 중간에 있는 계단을 내려가니 다리의 아래층에는 대낮같이 불을 밝힌 가게들이 늘어서 있다. 우리 일행은 가게 밖에 놓인 좌석을 차지하고 맥주와 커피 등을 시켜 마시면서 금각뿔만의 야경을 즐겼다.

가이드는 물담배를 주문해서 일행들에게 피워보라고 권했다. 물담배는 터키어로 나르길레(nargile)라고 한다. 다양한 향을 가미한 담배잎을 태운 연기를 흡입하기 전에 물을 통과하도록 해서 연기의 자극을 순하게 만든다. 터키 사람들에게 나르길레는 일종의 역사와 풍류를 즐기는 상징이기도 하다.(4) 필자도 예전에는 담배를 피운 적도 있지만 연기를 빨아들여 코로 하얀 연기를 뿜어내는 모습이 생경한데다가 담배를 피우지 않는 사람은 기침을 쏟기도 해서 나서지는 않았다.

불 밝힌 예니자미(좌), 왼쪽 위로 보이는 갈라타탑(우)
금각뿔만 한 가운데 있는 전망대에서는 조명을 받아 환한 예니자미(Yeni cami)가 손에 잡힐 듯 가깝다. 새로운 모스크라는 의미의 예니자미는 1597년 술탄 무라드3세의 왕비 사피예의 후원으로 짓기 시작했다. 무라드3세 사후에 왕비의 아들 메흐메드3세가 즉위한 다음에는 규모를 확장하려다가 궁정의 반발을 불러오는 바람에 공사가 지연되었고, 메흐메드3세가 죽은 다음에는 공사를 포기하라는 압력을 받았다.

결국 새로 즉위한 술탄 아흐메드 1세는 사피예왕비를 하렘으로 유폐하여 공사가 중단되는 등의 우여곡절 끝에 왕비가 죽은 뒤인 1665년 완공하기에 이르렀다. 대건축가 미마르 시난의 도제 다부트 아가(Davut Ağa)의 설계로 공사를 시작하였지만, 그 역시 완공을 보지 못하고 죽음을 맞는 등 우여곡절이 많은 모스크다.(5) 중앙돔의 지름이 17.5미터이고 높이가 36미터에 이른다. 왕실 영묘를 비롯하여 이스탄불의 다른 모스크처럼 병원, 학교, 대상들의 숙소, 시장 등이 부설되어있고, 술탄 아흐메드 3세 시절에는 도서관도 지었다. 이곳에 부설된 시장이 지금의 이집트 바자르(Egyptian Bazaar)이다.  

예니자미의 반대편 언덕 위에는 갈라타탑이 붉은 조명을 받고 있다. 이흐산 옥타이 아나르의 소설 <안개낀 대륙의 아틀라스>에서는 콘스탄티누폴리스에 처음 도착한 제노바사람들이 뱃길을 안내한 비둘기의 둥지가 있던 장소에 탑을 세웠다는 소문을 적고 있다.(6) 갈라타탑이 있는 지역을 갈라타라고 부르는 것은 기원전 3세기부터 기원후 3세기 사이에 켈트족인 갈라티아인들이 살았다고 해서 유래한다.

1204년 제4차 십자군전쟁 때 콘스탄티누폴리스를 점령한 베네치아 사람들은 이탈리아 본토에서도 앙숙인 제노바사람들을 콘스탄티누폴리스에서 쫓아낸 바 있다. 니케아 지역으로 물러나 있던 비잔틴제국의 미하일8세가 1261년 콘스탄티누폴리스를 탈환한 다음에 베네치아사람들을 견제하기 위하여 제노바와 동맹을 맺고 갈라타지역을 할양해준 것이다. 다만 제노바 사람들을 견제하기 위하여 갈라타지역의 성벽과 성채를 파괴하도록 했다.(7)

갈라타탑은 1348년에 제노바인들이 안전을 위하여 비잔틴제국을 감시하기 위한 목적으로 세웠다. 로마네스크양식으로 지은 갈라타탑은 높이가 66.9미터, 이랫쪽 바깥벽까지의 직경이 16.45미터이고 안쪽 직경은 8.95미터이며, 벽의 두께는 3.75미터이다. 16세기 오스만제국은 천문관측소로 쓰다가 16세기 말에는 감옥으로 사용되기도 하였고, 1717년부터는 소방탑으로 사용하였다.

하지만 1875년 폭풍으로 첨탑이 파괴되었고, 1794년과 1831년의 대화재로 소실되었던 것을 1864년에 수리하였다. 1967년 복원공사를 마치고 현재에 이르고 있다.(8) 소방탑으로 사용할 적에 화재감시원은 일당으로 10악체(오스만제국의 기본화폐로 사용하던 은화로 1악체는 은 1.154그램으로 만들어졌다)를 받았는데 화재를 제때 발견하면 20악체의 상금을 받았지만, 그러지 못하면 화재가 진압될 때까지 시간당 스무 대의 몽둥이세례를 받았다고 전한다.(6)

분수 뒤로 보이는 아야소피아박물관(상), 분수 뒤로 보이는 블루 모스크(하)
9시경에 갈라타다리에서 버스를 타고 아야소피아 박물관 앞 정원으로 이동하여 분수쇼를 구경하였다. 조명이 현란하게 바뀌는 분수를 배경으로 아야소피아성당과 블루모스크의 아름다운 모습을 카메라에 담았다. 터키에서는 저녁이 되면 4천여 모스크가 일제히 불을 밝힌다고 한다. 그리고 보니 예전에는 우리나라에서도 교회에서 찬송가를 스피커로 틀고 밤이면 십자가에 불을 밝히던 시절이 생각난다.

참고자료

(1) 이흐산 옥타이 아나르 지음. 에프라시압 이야기 51쪽, 문학동네, 2009년
(2) Wikepedia. İstanbul Sirkeci Terminal.
(3) Wikipedia. Orient Express.
(4) Wikipedia. Hookah.
(5) Wikipedia. New Mosque.
(6) 이흐산 옥타이 아나르 지음. 안개낀 대륙의 아틀라스 16쪽, 문학동네, 2007년
(7) 유재원 지음. 터키, 1만년의 시간여행1, 188-190쪽, 책문, 2010년
(8) Wikipedia. Galata Tow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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