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주 메타라운지 초대 손님은 의료계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주도하고 있는 코어 솔루션 이길형 대표입니다. 자 그럼 요양병원을 기반으로 사업을 확장해나가고 있는 이길형 대표의 이야기를 들어보실까요.
Q: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십니까. 저는 코어솔루션의 대표를 맡고 있는 이길형이라고 합니다. 저희 코어솔루션은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시스템 개발을 주 사업으로 하고 있는 의료기관 전문 IT 회사고요. 저희는 현재 3년차 기업입니다.
Q: 코어솔루션 어떻게 맡게 되셨나요?
저는 개발업에서 개발 종사를 20여 년 이상 개발을 했고요. 지금 현재는 코어 솔루션이라는 IT 회사를 이끌고 있습니다. 저는 주로 애플리케이션 개발을 주로 사업으로 해왔습니다. 지금 하드웨어의 통신들, 이런 다양한 것들을 하고 모바일 시스템들, 이런 개발을 하는 걸 주업으로 하고 있고, 코어솔루션은 말씀드린 바와 같이 의료기관 전문 애플리케이션 등 각종 IT시스템을 개발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Q: 코어솔루션의 주요 사업분야는?
말씀드린 바와 같이 코어솔루션은 의료기관형 시스템을 주 개발 사업으로 하고 있는 만큼 이와 관련된 두 가지 분야가 있습니다. 하나는 기본적으로 저희 EMR 시스템, 병원의 EMR 시스템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하는 데이터들을 분석하고 처리해서 가공해서 디지털 경영을 할 수 있는 DT 시스템들을 만드는 걸 주 사업으로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다른 하나는 최근 들어 많이 들으셨을 것 같습니다. 피지컬 AI라는 말이 전체적으로 국가에서 굉장히 화두로 떠오르고 있는데요. 마찬가지로 저희도 의료기관에 다양한 시스템을 만들다 보니까 의료기관에 주로 환자의 이동을 주 비즈니스로 하는 피지컬 AI 장비들을 만들어내고 있고요. 간단하게 말씀드리자면 휠체어나 이동 보조기구, 이런 것들에 인공지능 기능을 넣어서 이런 것들이 위험성을 방지하고 충돌이나 낙상, 이런 것들을 방지하는 시스템들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Q: 코어솔루션의 특장점은 무엇인가요?
저희는 IT 기업입니다만, 기본적으로 저희는 병원을 모기업으로 하고 있는 회사입니다. 국내에서는 가장 큰 요양병원이고요. 요양병원에서 근무하던 다양한 직군의 사람들이 모여서 최초에는 사내에 관련된 IT 부서를 이루게 되었고요. 그 부서들이 독립하게 되어서 현재의 코어솔루션을 이루고 있습니다.
저는 개발업에서 개발 종사를 20여 년 이상 현업 개발을 했고요. 지금 현재는 코어솔루션이라는 IT 회사를 이끌고 있습니다. 저는 주로 애플리케이션 개발을 주로 사업으로 해 왔고요. 지금 하드웨어의 통신들, 이런 다양한 것들을 하고 모바일 시스템들, 이런 개발을 하는 걸 주업으로 해 왔습니다. 지금 코어솔루션은 말씀드린 바와 같이 의료기관 전문 기업입니다. 주 개발로 하고 있는 회사입니다.
말씀드린 바와 같이 코어솔루션은 의료기관형 시스템을 주 개발 사업으로 하고 있는 바만큼 거기 관련돼서는 두 가지 크게 종류가 있습니다. 그 하나는 기본적으로 저희 EMR 시스템, 병원의 EMR 시스템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하는 데이터들을 분석하고 처리해서 가공해서 디지털 경영을 하게 할 수 있는 이런 DT 시스템들을 만드는 걸 주 사업으로 하나 하고 있고요.
그리고 다른 하나는 최근 들어 많이 들으셨을 것 같습니다. 피지컬 AI라는 말이 전체적으로 국가에서 굉장히 화두로 떠오르고 있는데요. 마찬가지로 저희도 의료기관에 다양한 시스템을 만들다 보니까 의료기관에 주로 환자의 이동을 주 비즈니스로 하는 피지컬 AI 장비들을 만들어내고 있고요. 그거를 간단하게 말씀드리자면 휠체어나 이동 보조기구, 이런 것들에 인공지능 기능을 넣어서 이런 것들이 위험성을 방지하고 충돌이나 낙상, 이런 것들을 방지하는 시스템들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저희는 IT 기업입니다만 기본적으로 저희는 병원을 모기업으로 하고 있는 회사입니다. 국내에서는 가장 큰 요양병원이고요. 요양병원에서 근무하던 다양한 직군의 사람들이 모여서 최초에는 사내에 관련된 IT 부서를 이루게 되었고요. 그 부서들이 독립하게 되어서 현재의 코어솔루션을 이루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코어솔루션은 기존의 의료 쪽을 해보겠다는 단순 IT 기업들보다는 굉장히 친의료계 쪽이고 병원의 속속들이 많은 것들을 정보들을 쉽게 접근할 수 있었던 사람들이어서 다양한 병원 정보들이나 의료 정보들을 잘 알고 있는, 결국은 의료를 하는 사람들이 모여서 만든 기업입니다. 그러다 보니까 굉장히 병원에 좀 더 접근이 가능하고 다양한 실제 현업에서 사용 가능한 시스템들을 개발해내는 특징을 갖고 있습니다.
Q: 대한요양병원협회와의 관계는?
저희는 대한요양병원협회의 IT 기업으로는 유일한 협력기관입니다. 그래서 1300여 개의 회원 병원을 가지고 있는 협회의 다양한 직간접적으로 병원을 경영하시는 원장님들이나 이사장님들과 다양한 만남들을 가지고 있습니다. 최근에도 여러 가지 세미나들을 통해서 직접 뵙고 인사들을 드리고 제품 설명을 드릴 수 있는 기회들을 많이 가지고 있습니다.
Q: 향후 3년, 5년 후 의료현장의 변화를 전망한다면?
저는 사실 3년 후 5년 후를 바라보지는 않고요. 사실 1년도 굉장히 길다 이렇게 생각을 합니다. 검색을 해보시면 아시겠지만 어제 바로 저희 사무실에 위치한 전라북도 전주시에서 피지컬 AI 관련된 포럼이 열렸습니다. 포럼이 열렸고 굉장히 전북이 피지컬 AI의 메카가 되기 위한 준비를 차근차근 해나가고 있는 단계이고요. 저희 회사도 그 그룹에 깊숙이 들어가서 피지컬 AI를 통해서 다양한 새로운 제품들을 창출하기 위해서 노력을 많이 해나가고 있고요.
실제로 이게 잘 아시겠지만 지금은 몇 년이 아니라 한 달만 지나도 한 달 전과는 완전 다른 세상이 열리고 있지 않습니까? 우리나라에서도 국가적으로 총력을 기울여서 피지컬 AI에 집중하고 있고 저희 회사도 그 파도에 타고 가기 위해서 열심히 기술 개발을 하고 있습니다.
Q: 요양병원 DT화 및 사업 방향은?
저희는 기본적으로 출발 자체가 요양병원에서 시작했던 만큼 많은 요양병원들이 아직까지도 DT 수준은 물론이고 기본적인 과거에 페이퍼에 쓰는 형식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것들이 사실이거든요. 저희도 그래서 DT 수준은 물론이고 이런 데이터 경영을 하기 위해서 다양한 시스템들을 만들어드리고 도와드리기 위해서 노력을 해왔고요. 앞으로도 그 부분에 대해서는 더 많은 노력을 기울일 건데 사실 요양병원들의 가장 어려운 점들은 이런 시스템들을 아무리 좋은 시스템들을 제공해드려도 운영할 수 있는 인력들이 많지 않다는 것들이고요.
이것 때문에 당연히 저희가 AI를 통해서 많은 부분을 사실상 인공지능이 대체할 수 있는 이런 시스템이 속속 만들어지고 있고요. 저희 또한 관련 시스템들을 계속 개발하고 있어서 이런 부분에 병원들의 DT화에 대해서 굉장히 많은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아까 말씀드린 바와 같이 더불어 저희는 이런 소프트웨어 플랫폼뿐만 아니라 하드웨어하고 연결된 다양한 병원 내에서 사용하는 이런 시스템들을 개발해서 피지컬 AI 쪽에 굉장히 다양한 사업을 펼쳐나가려고 하고 있습니다.
Q: 앞으로의 목표는?
의료계는 저희의 파트너이기 때문에 저희와 같이 앞으로도 최선을 다해서 도움이 되도록 노력하겠다는 말씀을 드리고 싶고요. 정부에 드리고 싶은 말씀은 사실 이 정책이라는 게 우리 IT 기업뿐만 아니라 다양한 기업들의 성패를 완전히 좌우되는 것이 있지 않습니까?
최근 들어서는 그래도 정부가 굉장히 일관된 정책을 펼치려고 노력은 하고 있으나 최소 10년, 20년 정도 같은 정책이 유지가 되어야 기업들도 그걸로 지속가능한 비즈니스를 할 수 있는 상황이 되지 않겠습니까? 저희 정부에 바라는 점은 지금처럼 전 세계에서 인공지능으로 선도하겠다는 목표를 흔들리지 않고 꾸준히 해나가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방송 : 메타라운지
◆기획·진행 : 의료경제팀 이지현 기자
◆촬영·편집 : 영상뉴스팀
◆출연 : 코어솔루션 이길형 대표

- 최신순
- 추천순
댓글운영규칙ex) medi****** 아이디 앞 네자리 표기 이외 * 처리
댓글 삭제기준 다음의 경우 사전 통보없이 삭제하고 아이디 이용정지 또는 영구 가입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1. 저작권・인격권 등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경우
2. 상용프로그램의 등록과 게재, 배포를 안내하는 게시물
3. 타인 또는 제3자의 저작권 및 기타 권리를 침해한 내용을 담은 게시물
4. 욕설 및 비방, 음란성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