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레이프' 하나의 위력…산후 출혈 사망 위험 60% 줄였다

발행날짜: 2023-05-11 05:20:00
  • NEJM에 혈액 수집용 드레이프 유효성 및 안전성 연구 게재
    조기 발견으로 위험 60% 감소…즉각적 대응률도 5배 높여

환자의 수술 부위 등을 덮는 드레이프(Drape)에 아주 약간의 기능을 더하는 것만으로 산후 출혈로 인한 악화를 60%나 막을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와 주목된다.

산모의 주요 사망 원인으로 꼽히는 산후 출혈을 줄이는 것은 물론 즉각적 대처를 유도해 후유증을 최소화할 수 있다는 것. 특히 이 드레이프는 가격적으로도 매우 저렴하다는 점에서 활용도가 매우 높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의견이다.

새로운 드레이프만으로 산후 출혈을 대폭 줄일 수 있다는 연구가 나와 주목된다.

현지시각으로 9일 뉴 잉글랜드 저널 오브 메디슨(New England Journal of Medicine, NEJM)에는 혈액 수집용 드레이프의 유효성과 안전성에 대한 세계 첫 연구 결과가 게재됐다(10.1056/NEJMoa2303966).

흔히 산후 출혈(postpartum hemorrhage)이란 산모가 출산 후 출혈이 멈추지 않거나 출혈이 기준치 이상으로 나오는 경우를 의미한다.

보통 24시간 내에 500ml이상의 혈액이 손실될 경우 산후 출혈로 정의하며 전 세계적으로 산모 사망의 주요 원인으로 꼽힌다.

실제로 세계보건기구(WHO) 등의 분석에 따르면 매년 전 세계에서 1400만명 이상의 산모가 산후 출혈을 경험하며 이 중 7만명 이상이 사망하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특히 이에 대한 즉각적인 대처가 힘든 저소득 국가의 경우 더욱 심각한 상황이다.

WHO와 버밍험 의과대학(University of Birmingham) 교수진이 E-MOTIVE로 명명된 프로젝트를 진행한 배경도 여기에 있다.

산후 출혈의 경우 빠른 대처가 곧 산모의 건강에 직접적 영향을 준다는 점에서 이에 대한 효율적인 솔루션이 시급했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연구진은 드레이프, 즉 수술 부위를 덮어 오염을 보호하는 기구에 혈액양을 측정할 수 있는 간단한 장치를 더하는 방식으로 분만용 드레이프를 새롭게 개발했다.

산후 출혈로 인한 악화가 대부분 늦은 진단과 대응에서부터 시작된다는 점에서 의료진이 즉각적으로 출혈을 확인할 수 있는 장치를 개발한 것.

지금까지 산후 출혈은 의료진이 출혈을 발견하고 그 양을 경험적으로 판단해 진단한다는 점에서 이에 대한 일종의 지표를 만들고 이를 측정하는 장치를 드레이프에 적용한 셈이다.

결과적으로 효과는 놀라웠다. 4개국에서 21만 132명의 산모를 대상으로 분만용 드레이프를 적용한 그룹과 그렇지 않은 그룹을 무작위로 배정한 임상시험에서 그 유효성이 명확하게 나타났기 때문이다.

실제로 분만용 드레이프를 적용한 산모는 그렇지 않은 산모에 비해 1000ml 이상의 과다 출혈이 일어날 위험과 수술 위험, 사망 위험이 무려 60%나 줄어들었다(HR 0.4).

이는 의도했던 조기 진단을 통해 가능했다. 실제로 산후 출혈을 발견할 확률을 비교하자 분만용 드레이프를 적용한 산모는 93.1%에 달했지만 대조군은 51.1%에 불과했다.

통계적으로 보면 분만용 드레이프를 적용한 것만으로 산후 출혈을 발견할 확률이 무려 1.58배나 높았다.

산후 출혈에 대응하기 위한 치료 번들, 즉 지혈제와 수액, 수혈 등의 사용률도 크게 차이가 났다. 빠르게 발견해 대처할 확률이 높아졌다는 의미다.

치료 번들 활용률을 비교한 결과 분만용 드레이프를 사용한 산모 중에는 91.2%가 즉각적으로 번들 적용이 이뤄졌다. 반면 이를 사용하지 않은 산모는 번들 활용 비율이 19.4%에 불과했다.

조기에 산후 출혈을 발견할 확률도, 또한 즉각적으로 대응할 확률도 드레이프를 활용한 쪽이 월등하게 높았다는 의미다.

임상시험을 이끈 아리 쿠마라사미(Arri Coomarasamy) 교수는 "매우 저렴한 비용만으로 산후 출혈로 인한 위험을 60%나 줄일 수 있다는 것은 매우 획기적인 접근법"이라며 "산후 출혈은 대응 시간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점에서 치료 지연을 없애는 게임체인저가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특히 출혈로 인한 수혈율이 크게 감소했다는 점에서 혈액이 부족한 국가들의 경우 더할 나위 없는 솔루션이 될 것"이라며 "WHO를 중심으로 드레이프를 활용한 E-MOTIVE 솔루션을 적극적으로 보급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의료기기·AI 기사

댓글

댓글운영규칙
댓글을 입력해 주세요.
더보기
약관을 동의해주세요.
닫기
댓글운영규칙
댓글은 로그인 후 댓글을 남기실 수 있으며 전체 아이디가 노출되지 않습니다.
ex) medi****** 아이디 앞 네자리 표기 이외 * 처리
댓글 삭제기준 다음의 경우 사전 통보없이 삭제하고 아이디 이용정지 또는 영구 가입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1. 저작권・인격권 등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경우
2. 상용프로그램의 등록과 게재, 배포를 안내하는 게시물
3. 타인 또는 제3자의 저작권 및 기타 권리를 침해한 내용을 담은 게시물
4. 욕설 및 비방, 음란성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