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르면 뒤쳐진다"…의학계도 ChatGPT 배우기 열풍

발행날짜: 2023-04-26 05:30:00
  • 내분비학회 빅데이터위원회, 전문가 초빙 세미나 개최
    대한신경과학회·대한보건의료정보관리사협회 등 강의 개설

대화 기반의 인공지능 모델 ChatGPT의 의료 영역 활용 가능성에 대한 검증 작업이 본격화되고 있는 가운데 이와는 별도로 의학계의 ChatGPT 활용법 익히기 역시 활성화될 전망이다.

의학회 학술대회 세션 중 하나로 빅데이터 분석 방법이 활성화되고 그에 따라 다양한 후향적 분석 연구가 폭발적으로 증가한 것과 마찬가지로 ChatGPT 활용법을 익혀야만 새 인공지능 툴을 이용한 파생 연구를 진행시킬 수 있기 때문.

특히 빅데이터를 다루는 학회를 중심으로 ChatGPT 활용법 강좌, 강의가 속속 개설되고 있다는 점에서 데이터 분석을 위한 기초 강의로 자리잡을 가능성도 제기된다.

25일 내분비학회 빅데이터위원회는 'ChatGPT와 의료'를 주제로 세미나를 개최하고 대화형 인공지능 기술을 의료 분야에서 활용하기 위한 방법론을 공유했다.

내분비학회 빅데이터위원회가 기획한 ChatGPT 관련 세미나

작년 말 등장한 ChatGPT는 등장과 함께 인간을 방불케하는 고도화된 대화 및 각 분야에서 전문가 수준의 답변으로 이슈가 된 바 있다.

2021년까지 학습된 데이터를 기반으로 '적절한 질문'을 할 경우 다양한 범위에 걸쳐 고품질의 연구 관련 질문을 생성하거나 연구자에게 참신한 아이디어를 제공하는 사례가 보고되고 있다. 문제는 '적절하지 않은 질문'을 할 경우에는 엉터리 답변을 내놓는 등 그 신뢰성과 활용도가 크게 저하된다는 점. 적절하게 사용하는 방법을 알아야만 고품질의 데이터를 확보할 수 있다는 뜻이다.

김헌성 내분비학회 빅데이터이사는 "인공지능 기술이 의료 분야에서 새로운 혁신을 이끌고 있다"며 "ChatGPT는 대화형 인공지능 기술의 대표적인 모델로서 의료 분야에서도 많은 활용 가능성이 있어 이에 세미나를 기획했다"고 밝혔다.

그는 "의사들이 ChatGPT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지만 관심의 크기와는 다르게 실제로 어떻게 활용하는지 아는 사람은 많지 않다"며 "전반적으로 ChatGPT가 무엇인지,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 알려달라는 요청이 꾸준히 있었다"고 설명했다.

그는 "사실 신기술에 대해선 관대하기 마련이고 너무 장미빛으로 보는 시선도 있다"며 "학습된 자료를 되폴이하거나 요약하는 정도에 그칠 수도 있기 때문에 AI를 맹신하기 보다는 어떻게 하면 이런 맹점을 조심하면서 의료영역에서 활용할 수 있는지 확인하는 자리가 될 것"이라고 소개했다.

세미나는 ▲의료분야에서의 ChatGPT의 역할과 미래 ▲ChatGPT의 돌풍 근거 ▲ChatGPT 활용법에 걸쳐 성균관대 삼성융합의과학원 교수부터 빅데이터위원회 소속 임원 4명을 패널로 내세워 잠재력과 한계를 동시에 진단한다.

김 이사는 "특히 인공지능은 결론이 나올 뿐 그 결론이 도출되기까지의 과정이 블랙박스로 남아있기 때문에 결과를 무조건 맹신해선 안 된다"며 "알고리즘에 대한 이해를 통해 결론 인용에서 조심해야 할 부분, 결과에 대한 적절한 비판적 사고 등을 함양할 생각"이라고 덧붙였다.

신경학회 스마트헬스케어연구위원회가 개설한 심포지엄 및 강연 목록

대한신경과학회도 신경계질환 스마트헬스케어연구위원회 심포지엄을 통해 신경계 질환 연구에서 AI 활용방안 모색에 나섰다.

신경과학회 관계자는 "스마트헬스케어연구위원회 심포지엄 신청을 5월 10일까지 받는다"며 "디지털치료제에서의 AI역할, 의지할만한 인공지능과의 협업 프레임워크 등에 대해 강의하게 된다"며 "연세대학교 컴퓨터과학과 교수를 초빙해 ChatGPT 관련 원리 및 의료 분야 활용 방안에 대해 들을 수 있는 자리를 마련했다"고 밝혔다.

ChatGPT의 의료 영역 활용 가능성이나 신뢰성을 검증하는 연구가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지만 아직 다수의 임상 전문가들은 ChatGPT 존재를 모를 뿐더러 활용 방법 또한 모르기 때문에 심포지엄을 통해 인식을 제고하겠다는 것이 학회 측의 계획.

실제로 의학 논문검색 사이트 PubMed에 챗GPT 관련 연구가 첫 등장한 2022년 12월을 기점으로 4월 25일 현재 관련 논문은 총 309건이 등록된 상태다. 약 한달 전 관련 연구가 140여건이었다는 점에서 한달만에 배가 넘는 연구가 쏟아져 나온 셈. 이는 코로나19 팬데믹 관련 연구 이후 가장 폭발적이라는 게 의학계 관계자들의 판단이다.

지난달 개최된 대한보건의료정보관리사협회의 '보건의료 상병데이터 큐레이션 교육'에서도 디지털 헬스의 모습을 주제로 디지털 전환, 초연결과 의료 마이데이터, 초지능과 AI, ChatGPT 활용방안과 사례를 소개한 바 있다.

관련기사

학술 기사

댓글

댓글운영규칙
댓글을 입력해 주세요.
더보기
약관을 동의해주세요.
닫기
댓글운영규칙
댓글은 로그인 후 댓글을 남기실 수 있으며 전체 아이디가 노출되지 않습니다.
ex) medi****** 아이디 앞 네자리 표기 이외 * 처리
댓글 삭제기준 다음의 경우 사전 통보없이 삭제하고 아이디 이용정지 또는 영구 가입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1. 저작권・인격권 등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경우
2. 상용프로그램의 등록과 게재, 배포를 안내하는 게시물
3. 타인 또는 제3자의 저작권 및 기타 권리를 침해한 내용을 담은 게시물
4. 욕설 및 비방, 음란성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