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흡기질환만 보는 의원 지정 초읽기...대형병원 역할 재편도

이창진
발행날짜: 2020-04-24 12:29:23
  • 중대본, 확진자·호흡기 환자 의료이용 분리 "일차의료 방안 강구"
    김강립 총괄조정관, 감염병 차단 의료체계 "자원·기준·보상 고민"

정부가 코로나 의심환자를 포함된 호흡기질환 환자의 의료이용 패턴을 의원급 중심으로 전환하는 포스트 코로나 보건체계를 준비 중이다.

상급종합병원은 코로나19 감염 차단을 전제로 중증환자 적기 치료를 위한 의료자원과 기준 설정 그리고 보상 등을 검토한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김강립 1총괄조정관(보건복지부 차관)은 24일 정례브리핑을 통해 "호흡기 질환을 별도로 분리해 의료기관을 감염의 위험에서 차단하고, 코로나19 이외 환자들의 의료이용에 최대한 지장이 없도록 보장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김강립 총괄조정관 브리핑 모습.
이날 김강립 총괄조정관은 포스트 코로나 핵심인 호흡기 치료체계 모형을 묻는 메디칼타임즈 질의에 이 같이 답변했다.

그는 "코로나19로 의료기관을 감염시키고 의료기관 작동에 제한을 미치는 모습이 나타날 수 있다. 호흡기질환은 장기적인 코로나19와 싸움에서 매주 중요한 요소라는 점을 분명히 인식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김강립 총괄조정관은 "현재 의·병·정 회의를 통해 전문가 의견을 계속 듣고 있다. 정부의 검토방안은 일상에서 몸이 아프거나 이상을 느꼈을 때 호흡기질환 인지 아닌지 여부에 따라 의료이용 경로를 분리하는 방식"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가능하다면 보건소를 중심으로 하되, 보건소만으로 접근성이 떨어지기 때문에 호흡기를 전문적으로 보는 일차의료기관을 선정해 합리적인 방안을 강구하는 노력을 하고 있다"며 의원급 대상 호흡기질환 별도의 진료체계 구축을 시사했다.

이와 함께 당초 상반기 시행 예정이던 상급종합병원의 중증종합병원 명칭 변경 그리고 경증환자 종별 가산율 0% 적용과 의료질평가지원금 배제 등 의료전달체계 개선방안 유지 또는 변화 여부에 대해서는 대형병원의 역할 재편이 있을 것이라고 답변했다.

김강립 총괄조정관은 "코로나19 이외 일반 환자 진료나 치료가 적기에 이뤄지지 못하는 문제도 발생하기 때문에, 특히 대형병원은 코로나19 감염을 최대한 차단할 수 있는 방식으로 운영되는 것을 같이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이러한 방식은 코로나19 종식 전까지 계속 유지될 수밖에 없는 의료체계라고 생각한다. 다른 신종 감염병 차단을 효과적으로 의료체계 내에서 이뤄낼 수 있는 방식으로 이용체계 변화 그리고 이에 걸 맞는 의료자원 배치와 기준 설정, 보상 연계 등이 같이 고민되어야 할 숙제"라고 강조했다.

한편, 중대본은 이날 일상과 방역의 조화, 학습과 참여, 창의적 활용 원칙 아래 사무실과 음식점, 결혼식, 공연장 등 분야별 집단방역 세부지침 조안을 공개했다.

김강립 총괄조정관은 "집단방역 초안이고 이제 시작이다. 차량에서 승차하고, 또 걸어 다니면서 검체를 채취했던 다양한 혁신적 방안을 만들어냈듯이 생활 속 방역 지침도 국민들이 지혜를 모아 세계가 따라할 수 있는 좋은 모델로 같이 만들어냈으면 하는 소망이 있다"고 말했다.

그는 "최근 며칠 동안 의료현장을 가보면서 의료진들의 노력과 헌신을 더욱 뼈저리게 느낄 수 있었다. 깊은 감사와 존경의 말씀을 드린다"면서 "의료진 헌신에 국민들께서 힘을 보태주시고 함께 도와야 코로나19 위기를 극복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정책 기사

댓글

댓글운영규칙
댓글을 입력해 주세요.
더보기
약관을 동의해주세요.
닫기
댓글운영규칙
댓글은 로그인 후 댓글을 남기실 수 있으며 전체 아이디가 노출되지 않습니다.
ex) medi****** 아이디 앞 네자리 표기 이외 * 처리
댓글 삭제기준 다음의 경우 사전 통보없이 삭제하고 아이디 이용정지 또는 영구 가입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1. 저작권・인격권 등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경우
2. 상용프로그램의 등록과 게재, 배포를 안내하는 게시물
3. 타인 또는 제3자의 저작권 및 기타 권리를 침해한 내용을 담은 게시물
4. 욕설 및 비방, 음란성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