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지원단 출범...천식약·구충제 코로나 치료제로 개발중

이창진
발행날짜: 2020-04-24 10:54:47
  • 첫 회의 열고 개발현황 공유...치료제 20건·백신 10건 추진
    임상 여러움 감안 감염학회 통해 환자 모집 협업체계 가동

정부는 24일 서울청사에서 코로나19 치료제 및 백신개발을 위한 범정부 지원단 첫 회의를 열고 연구지원 제도개선 추진계획을 논의했다.

이날 회의는 보건복지부 박능후 장관과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최기영 장관, 식품의약품안전처 이의경 처장, 질병관리본부 정은경 본부장 및 전문가 등이 참석했다.

이날 출범한 범정부 지원단은 지난 9일 대통령 주재로 '산학연병 합동회의' 논의 결과의 후속조치이다.

범정부추진단은 24일 복지부 박능후 장관 등이 참석한 가운데 첫 회의를 개최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회의에서 "전 세계적으로 코로나19 백신과 치료제가 없는 상황으로 백신과 치료제 개발은 코로나19 극복을 위해 반드시 넘어야 할 산"이라며 산업계와 학계, 연구기관, 병원 그리고 정부의 상시적 협업을 주문했다.

이날 회의에는 국내 코로나19 치료제와 백신 개발 현황도 보고됐다.

기존 약물의 적응증 확대(약물재창출) 연구 7종이 임상시험 진행 중이며, 신약 개발 13건 등을 포함해 치료제 분야에서 약 20여건의 연구도 보고됐다.

백신 분야는 10여건의 다양한 후보물질 개발 및 연내 임상시험 진입을 목표로 한 연구가 진행 중이다.

치료제의 경우, 복지부 지원 하에 서울아산병원의 칼레트라(AIDS 치료제)와 세브란스병원의 하이드록시클로로퀸(말라리아 치료제) 임상시험을 진행하고 있다.

나머지 7건은 임상시험 추가 승인 시 연구개발을 지원할 예정이다.

과기정통부 지원 하에 고려대 구로병원의 시클레소니드(천식 치료제)와 경상대병원의 나파모스타트(췌장염 치료제) 임상시험 그리고 니클로사마이드(구충제) 연구를 추진 중이다.

나파모스타트는 렘데시비르(에볼라 치료제) 대비 50배 이상 바이러스 억제 효과가 있고, 분자생물학적 작용기작 등이 지난 3월 5일 국제 유수저널 '셀'(CELL)에 게재된 바 있다.

정부는 신규 확진 감소로 임상시험 모집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점을 감안해 감염학회와 협력을 통한 환자 모집을 요청했다.

과기정통부는 이와 함께 기업주도 렘데시비르 등 치료제 3종 임상시험을 진행 중이다.

코로나19 백신 연구는 2021년 하반기 개발을 목표로 하고 있다.

국립보건연구원(원장 권준욱)은 DNA와 바이러스유사입자(VLP), 바이러스전달체 등 3종을 중심으로 민관협력 4억원 지원과 글로벌 임상 등 다양한 협업을 추진하고 있다.

화학연구원은 백신 후보물질 발굴과 효능 연구를 진행 중이다.

정부는 실무추진단을 통해 임상시험 지원 우선순위를 마련하기로 했다.

코로나19 백신 개발 현황 모식도.
특히 공용 기관생명윤리위원회(IRB)를 통해 코로나19 관련 연구의 심이 면제와 신속 심사 등을 지원할 계획이다.

박능후 장관은 "코로나19 진단도구(키트) 수출 사례에서 보듯 치료제와 백신 분야도 기업과 대학, 연구기관, 병원과 정부가 힘을 한데 모으면 충분한 잠재력이 있다"면서 "범정부 지원단을 중심으로 규제개선과 R&D 등 상시 협업체계를 가동하겠다"고 강조했다.

최기영 장관도 "코로나19 특성을 파악하는 기초연구부터 R&D 애로사항 해소까지 코로나19에 대응할 수 있는 전략과 방법을 찾는데 전념하겠다"고 말했다.

범정부 지원단에는 대통령실 김연명 사회수석을 비롯해 서울의대 오명돈 교수(중앙임상위원장), 성균관의대 백경란 교수(감염학회 이사장), 한림의대 김동현 교수(역학회 회장) 등 전문가 7명이 참석했다.

관련기사

정책 기사

댓글

댓글운영규칙
댓글을 입력해 주세요.
더보기
약관을 동의해주세요.
닫기
댓글운영규칙
댓글은 로그인 후 댓글을 남기실 수 있으며 전체 아이디가 노출되지 않습니다.
ex) medi****** 아이디 앞 네자리 표기 이외 * 처리
댓글 삭제기준 다음의 경우 사전 통보없이 삭제하고 아이디 이용정지 또는 영구 가입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1. 저작권・인격권 등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경우
2. 상용프로그램의 등록과 게재, 배포를 안내하는 게시물
3. 타인 또는 제3자의 저작권 및 기타 권리를 침해한 내용을 담은 게시물
4. 욕설 및 비방, 음란성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