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원급 약품비 절감시 최대 50% 인센티브 지급

이창진
발행날짜: 2011-11-25 10:53:18
  • 복지부, 내년 1월부터 외래처방 인센티브 확대 시행

내년 1월부터 외래처방 인센티브제가 병원급으로 확대 시행된다.

보건복지부는 24일 열린 심사평가원 중앙평가심의위원회에서 내년 1월부터 모든 병원(요양병원 제외)을 대상으로 외래처방 인센티브제를 시행하는 방안을 심의, 의결했다고 밝혔다.

앞서 복지부는 약 사용량 절감과 저가약 처방 유도를 위한 외래처방 인센티브제를 내년부터 병원급으로 확대 시행한다는 방침을 피력해왔다.

병원급 투약일당 약품비를 기준으로 평가하며, 인센티브 지급률은 절감액의 10~50%까지 조정된다.

이는 OPCI(외래처방고가도지표)에 입각해 약 처방이 많은 병원과 적은 병원의 절감 노력시 10%에서 최대 50%까지 지급률이 차등 적용되는 셈이다.

복지부는 조만간 '의원급 외래처방 요양급여비용 가산지급' 개정안을 고시할 방침이다.

보험약제과 관계자는 "의원급과 동일하게 반기 평가와 인센티브 지급을 할 예정"이라면서 "병원급의 처방 비중이 의원급과 비슷한 만큼 인센티브 비용은 큰 차이가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올해 상반기 현재 8467개 의원이 약품비 477억원을 절감해 총 129억원의 인센티브를 받게 된다.

정책 기사

댓글

댓글운영규칙
댓글을 입력해 주세요.
더보기
약관을 동의해주세요.
닫기
댓글운영규칙
댓글은 로그인 후 댓글을 남기실 수 있으며 전체 아이디가 노출되지 않습니다.
ex) medi****** 아이디 앞 네자리 표기 이외 * 처리
댓글 삭제기준 다음의 경우 사전 통보없이 삭제하고 아이디 이용정지 또는 영구 가입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1. 저작권・인격권 등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경우
2. 상용프로그램의 등록과 게재, 배포를 안내하는 게시물
3. 타인 또는 제3자의 저작권 및 기타 권리를 침해한 내용을 담은 게시물
4. 욕설 및 비방, 음란성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