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원입지네비게이션]유동인구 풍부한 반면 임대료 부담 높아
메디칼타임즈는 경기불황에도 불구하고 개원을 준비 중인 예비개원의들에게 보다 정확하고 빠른 개원입지 정보를 제공하고자 격주로 '개원입지 네비게이션'칼럼을 연재한다. 칼럼제공은 골든와이즈닥터스 입지컨설팅팀이 맡을 예정이다. 편집자주신천역 상권 개요
잠실주공아파트와 아시아선수촌 및 인근의 저층 주택단지를 배후로 형성된 신천역 상권은 롯데월드, 종합운동장 등이 들어서고 젊은 층 유동인구가 유입되면서 대표적인 판매/유흥상권으로 발전하여 왔다.

신천역 상권의 특성으로는 접근성과 광범위한 배후인구라고 할 수 있다. 2호선 신천, 잠실역 및 올림픽대로, 잠실대교 등을 통해 강남북 및 수도권지역 인구의 접근이 용이하다. 인근 아파트, 잠실 및 삼전동, 석촌동 지역의 배후인구 역시 수십만에 달한다. 주변의 오피스 상주인구도 상당규모여서 다양한 유동인구층을 형성하고 있는 것이 장점이다.
신천역 상권의 중심은 2호선 신천역 4번 출구쪽으로, 대로변은 판매시설 및 병의원, 오피스 등이 밀집해 있으며, 이면으로는 유흥, 식음료 점포들이 분포하고 있다. 아파트 재건축 완료 후 대로변 단지내 상가에도 병의원, 금융기관 등이 입점해 있는 상황이다.
병·의원 현황
신천역 주변의 병의원은 주로 4번출구를 중심으로 밀집해 있는 상황이다. 과거 이지역은 잠실주공아파트의 재건축으로 배후인구가 대폭 감소해 어려움을 겪었으나 재건축 및 입주가 완료되면서 다시 활기를 되찾고 있다.

유동인구와 대단위 배후주거인구를 바탕으로 하는 신천역 상권의 특성으로 인해 치과, 피부과, 한의원 등 비보험과와 내과, 이비인후과, 소아과 등 보험과가 다양하게 분포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개원 전망
신천역 주변은 대단위 아파트 배후세대와 풍부한 유동인구를 바탕으로 송파지역의 대표적 상권을 형성하고 있어 병의원 개원 유망지역으로 꾸준히 주목받고 있다. 특히, 대단위 주거인구로 인해 비보험과 뿐만 아니라 보험과 역시 개원을 검토해 볼만한 지역이다.
하지만 이 지역에서의 개원 계획시 임대료 추이와 경쟁심화에 대한 세밀한 사전 검토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아파트상가의 경우 역시 충분한 가격협의와 계약서검토과정, 경쟁심화에 대한 사전대비 등이 필수적이다.
편리한 교통망, 풍부한 유동인구, 대단위 주거지역을 배후로 하는 신천역 지역은 병의원 개원지역으로 유망한 것은 분명하다. 하지만 그만큼 경쟁격화와 임대료에 대한 부담 또한 만만치 않은 것이 사실이다.
따라서 성공적인 개원을 위해서는 치밀한 사전계획을 통해 경쟁우위방안을 모색하고 협의와 검토를 통해 적정한 개원조건을 만들어 나가는 과정이 선행되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