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폐암학회 렉라자 깜짝 등장…리브리반트+렉라자 재증명

발행날짜: 2024-03-21 11:19:24 수정: 2024-03-21 13:22:58
  • 유럽폐암학회서 'MARIPOSA 연구' 추가 분석 결과 공개
    중단 후 재투여도 PFS 23.9개월로 기존 결과와 유사

'리브리반트(아미반타맙)'와 '렉라자(레이저티닙)' 병용요법 투여 도중 이상반응에 따른 일시 중단을 겪어서도 효과가 일관된 것으로 나타났다.

후속연구를 통해 새로운 폐암 1차 치료 표준요법으로서의 효과를 재입증한 셈이다.

20일(현지시간)부터 개최중인 2024 유럽종양학회 폐암 학술대회(elcc 2024)에서 이 같은 내용의 MARIPOSA 연구 추가 분석 결과가 공개될 예정이다.

해당 연구는 EGFR 변이가 있는 진행성 비소세포폐암(NSCLC) 환자를 대상으로 한 MARIPOSA 후속 연구 결과다.

해당 연구는 리브리반트 투여 중단이 미치는 영향을 평가한 것이다.

1차 치료에서 '리브리반트+렉라자(레이저티닙)' 효능 및 안전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것인지 확인한 후향적 임상연구 분석이다.

앞서 리브리반트와 렉라자 병용 투여군은 EGFR 변이 NSCLC 환자의 무진행 생존기간(PFS)을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향상시켰다. 확인된 리브리반트+렉라자 병용요법 치료군의 무진행생존기간 중앙값(mPFS)은 23.7개월로, 비교군인 타그리소(오시머티닙) 단독군(16.6개월) 보다 7.1개월 앞서면서 통계적인 유의성을 벌이는데도 성공했다.

이에 따라 발표에 앞서 공개된 초록을 살펴보면, 리브리반트 이상반응에 따른 일시 투여 중단에도 불구하고 일관된 효능이 확인됐다.

리브리반트 투여 초기 4개월 동안 중단한 환자의 경우에도 mPFS는 23.9개월로 나타나 전체 환자와 일관된 효능을 보이면서 리브리반트+렉라자 병용요법의 효과를 재확인했다.

이에 따라 연구진도 리브리반트와 렉라자 병용요법이 새로운 1차 치료 표준요법이라고 의미를 부여했다.

익명을 요구한 제약업계 관계자는 "리브리반트 투여 도중 이상반응에 따라 중단한 후 다시 렉라자 병용요법으로 재투여해도 효과가 일관됐다는 결과"라며 "보통 항암제의 경우 중간에 투여 중단 후 재투여할 경우 효과가 떨어질 수 있는데 일관된 다는 뜻은 의미가 있다"고 평가했다.

한편, 존슨앤드존슨(Johnson & Johnson)은 FDA가 'EGFR 엑손19 결손 또는 L858R 치환 변이가 있는 국소진행성 및 전이성 비소세포폐암 환자'를 대상으로 리브리반트와 렉라자 병용요법을 우선심사(Priority Review) 대상으로 지정했다고 최근 밝힌 바 있다.

관련기사

제약·바이오 기사

댓글

댓글운영규칙
댓글을 입력해 주세요.
더보기
약관을 동의해주세요.
닫기
댓글운영규칙
댓글은 로그인 후 댓글을 남기실 수 있으며 전체 아이디가 노출되지 않습니다.
ex) medi****** 아이디 앞 네자리 표기 이외 * 처리
댓글 삭제기준 다음의 경우 사전 통보없이 삭제하고 아이디 이용정지 또는 영구 가입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1. 저작권・인격권 등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경우
2. 상용프로그램의 등록과 게재, 배포를 안내하는 게시물
3. 타인 또는 제3자의 저작권 및 기타 권리를 침해한 내용을 담은 게시물
4. 욕설 및 비방, 음란성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