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브리반트+렉라자' 병용요법 글로벌 폐암 시장 공략 가속화

발행날짜: 2024-02-01 05:30:00
  • 중국 NMPA 산하 CDE서 소개…미국‧유럽 이어 중국 시장 겨냥
    지난해 ESMO서 공개된 MARIPOSA 3상 연구 근거 제시

'리브레반트(아미반타맙)'와 '렉라자(레이저티닙)' 병용요법이 본격적으로 글로벌 시장을 노크하고 있다.

미국과 유럽에 이어 중국에서 치료제 허가에 나서며 글로벌 폐암 치료제 시장 공략을 가속화하고 있는 것.

J&J는 지난 10월 스페인 마드리드 열린 유럽임상종양학회 연례학술회의(ESMO Congress 2023)에서 리브리반트의 효과를 적극 홍보했다.

31일 제약업계에 따르면, 최근 존슨앤드존슨(이하 J&J)은 중국 국가약품관리감독국(NMPA) 산하 의약품평가센터(CDE)에 리브리반트+렉라자 병용요법을 허가 신청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리브리반트+렉라자 병용요법 내용이 NMPA CDE 홈페이지에 소개됐다.

이 가운데 앞서 J&J는 지난 달 말 미국 FDA와 유럽의약품청인 EMA에 리브리반트+렉라자 병용요법을 비소세포폐암 1차 치료제로 허가 신청한 바 있다.

허가 신청은 지난해 10월 스페인 마드리드 열린 유럽임상종양학회 연례학술회의(ESMO Congress 2023)에서 발표된 임상 3상(MARIPOSA) 연구가 바탕이 됐다.

연구에서 리브리반트와 렉라자 병용 투여군은 EGFR 변이가 있는 진행성 비소세포폐암(NSCLC) 환자의 무진행 생존기간(PFS)을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향상시켰다.

해당 연구에서 확인된 리브리반트+렉라자 병용요법 치료군의 무진행생존기간 중앙값(mPFS)은 23.7개월로, 비교군인 타그리소(오시머티닙) 단독군(16.6개월) 보다 7.1개월 앞서면서 통계적인 유의성을 벌이는데도 성공했다.

특히 리브리반트+렉라자 병용요법과 타그리소 단독요법과 함께 진행한 렉라자 단독요법군의 mPFS도 18.5개월로 나타났다.

경쟁약물인 타그리소와 비교해 단독요법 상의 치료제 자체의 우수성도 다시 한 번 입증해내는데 성공했다.

지난 달 FDA 허가 신청 당시 키란 파텔(Kiran Patel) J&J 혁신의학 고형암 임상개발 부사장은 "리브레반트와 렉라자 병용 조합은 이전에 치료받지 않은 EGFR 변이가 있는 NSCLC 환자에게서 타그리소 대비 PFS를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개선시켰다"며 "심사 과정에서 FDA와 협력을 기대한다"고 밝혔다.

따라서 이를 근거로 FDA와 EMA에 이어 중국까지 허가를 신청한 것으로 풀이된다.

참고로 허가 신청 근거가 된 리브리반트+렉라자 병용요법 3상인 MARIPOSA 연구에는 중국인 200여명이 참여한 것으로 나타났다. 중국인 환자가 대거 3상 임상에 참여한 만큼 이를 근거로 허가 신청이 뒤따랐다는 분석이 가능하다.

이 같은 사실이 국내에도 전해지자 제약업계에서는 허가 신청에 따른 리브리반트+렉라자 병용요법의 글로벌 시장 진출이 본격화될 것으로 기대했다.

익명을 요구한 제약업계 관계자는 "MARIPOSA 연구에 중국인 환자가 200명 가량 참여한 만큼 허가 신청 시 이에 대한 평가도 진행될 것"이라며 "임상 3상을 통해 경쟁력이 입증된 만큼 글로벌 시장 공략이 본격화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전했다.

관련기사

제약·바이오 기사

댓글

댓글운영규칙
댓글을 입력해 주세요.
더보기
약관을 동의해주세요.
닫기
댓글운영규칙
댓글은 로그인 후 댓글을 남기실 수 있으며 전체 아이디가 노출되지 않습니다.
ex) medi****** 아이디 앞 네자리 표기 이외 * 처리
댓글 삭제기준 다음의 경우 사전 통보없이 삭제하고 아이디 이용정지 또는 영구 가입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1. 저작권・인격권 등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경우
2. 상용프로그램의 등록과 게재, 배포를 안내하는 게시물
3. 타인 또는 제3자의 저작권 및 기타 권리를 침해한 내용을 담은 게시물
4. 욕설 및 비방, 음란성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