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콩 집결하는 아시아 헬스케어 전문가들…ASGH 개봉박두

발행날짜: 2023-05-08 05:20:00 수정: 2023-05-13 16:06:55
  • 오는 17일부터 18일까지 홍콩 정부+홍콩무역발전국 공동 주최
    의학자부터 고위 공무원, 투자자들 한 자리에…전시회도 진행

아시아 50개국 보건의료부서 고위 공무원과 의학자는 물론 의료기기 기업과 투자자 등 헬스케어 전문가 수백여명이 미래 헬스케어의 방향을 공유하기 위해 홍콩에 모인다.

아시아 의료건강 고위급회담(ASGH 2023)이 개막을 앞두고 있기 때문. 지난해만 아시아 50여국에서 2만명이 넘는 전문가들이 참석하며 성황을 이뤘다는 점에서 올해는 어떠한 성과를 거둘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제3회 ASGH 2023이 오는 17일부터 18일까지 홍콩컨벤션센터에서 개최된다.

홍콩특별행정자치구 정부와 홍콩무역발전국(HKTDC)이 공동으로 주최하는 제3회 아시아 의료건강 고위급회담(Asia Summit On Global Health 2023, ASGH 2023)이 오는 17일부터 양일간 홍콩컨벤션센터에서 온-오프라인 하이브리드로 개최된다.

미래 헬스케어의 대전환(Reimagining the Future of Healthcare)을 대주제로 진행되는 이번 회담에서는 아시아 각국의 전문가들이 모여 글로벌 헬스케어 산업의 현재와 전망에 대한 의견을 공유하게 된다.

특히 세계에서 중요한 시장으로 부각하고 있는 중국의 의료 투자 환경 변화를 중심으로 광둥-홍콩-마카오 GBA지역의 의료 혁신 방안에 대해서도 논의가 이뤄진다.

그만큼 이번 회담에는 다양한 전문가들이 참석한다. 보건의료정책을 주도하는 고위 공무원들부터 이에 대한 방향을 제시하는 의학자들은 물론, 이를 현실화하는 의료기기 기업들과 투자들이 이미 참여를 확정지은 상황.

실제로 지난해 11월 진행된 제2회 아시아 의료건강 고위급회단은 코로나 대유행이 진행중인 상황에서도 아시아 50여개 국가에서 2만 2천여명이 참여해 지역 단위에서의 보건의료 발전 방향을 논의한 바 있다.

또한 아시아 각국의 의료기기 기업들과 투자자들이 집결해 총 280개에 달하는 계약을 체결하며 헬스케어 허브로의 위상도 구축했다.

올해는 이미 엔데믹 분위기를 타고 접근성이 월등하게 좋아졌다는 점에서 주최측은 물론 참가자들도 역대 최대 규모의 성적을 기대하는 분위기.

그만큼 참석자와 기업들의 면면도 화려하다.

일단 이번 회담에는 존리(The Hon John KC Lee) 홍콩 행정장관이 기조 연설을 통해 회담의 시작을 알린다.

또한 로충마우(Lo Chung-mau) 홍콩 보건부 장관과 유얀홍(Yu Yanhong) 중국 국가보건의원회 위원 등 고위 공무원들도 강연을 진행할 예정이다.

이번 ASGH 2023에서는 200여개 기업 및 투자자들이 참여해 1대 1 투자 미팅을 갖는다.

아울러 홍콩 폴리텍 대학 학장인 웡윙탁(Wong Wing-tak) 교수는 물론 스탠포드대학 마이클 스나이더(Michael Snyder) 교수, 워털루대학 벤 톰슨(Ben Thompson) 교수, 임페리얼 칼리지 런던 팔랩(Pallab K. Maulik) 교수 등 학계의 거목들도 이번 회담에서 지견을 논의할 계획이다.

엘레비안(Elevian)의 설립자인 마크 앨런(Mark Allen) CEO는 물론 푸라팜(PuraPharm) 설립자인 아브라함 찬(PuraPharm) 등 경영자들도 회담에 참석한다.

이외에도 HSBC 은행에서 투자를 책임지는 트리스탄 유(Tristan Yu) 이사는 물론 인베스트 홍콩 책임자인 앤디 웡(Andy Wong), 맥킨지 컴퍼니 왕진 (Wang Jin) 파트너 등 각 투자자들도 세션을 맡는다.

홍콩은 물론 각국의 의료기기 기업들이 참여하는 전시회도 기대를 모으고 있는 부분 중 하나다. 이미 300여개 기업들이 부스 참여를 확정지었기 때문.

회담의 성격에 맞춰 다양한 제약사들은 물론 의료기기 기업들과 디지털헬스케어 기업들이 한데 모여 전시를 진행하고 프로젝트 발표는 물론 투자자와의 1대 1 미팅 등을 진행할 계획이다.

특히 올해 회담에서는 창업 8년 이하의 스타트업들이 참여하는 '이노헬스 쇼케이스'도 마련돼 인공지능 기업 등의 참여도 늘어날 것으로 기대된다.

아울러 제2회 국제 의료 주간을 맡아 올해 회담과 함께 진행되는 홍콩 국제 메디칼&헬스케어 페어도 관심있게 봐야 할 행사 중 하나다.

4495㎡의 공간에서 285개 기업이 참여하는 이번 전시회는 지난해만 1만 2천여명이 참석한 글로벌 전시회로 올해도 역대 최대 규모로 진행될 예정이다.

마가렛 퐁(Margaret Fong) 홍콩 무역발전국(HKTDC) 상임 이사는 "올해도 아시아 의료건강 고위급회담과 국제 의료 주간, 홍콩 국제 메디칼&헬스케어 페어를 통해 글로벌 의료 혁신 및 투자 중심지로서의 홍콩의 역할을 더욱 공고히 하겠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의료기기·AI 기사

댓글

댓글운영규칙
댓글을 입력해 주세요.
더보기
약관을 동의해주세요.
닫기
댓글운영규칙
댓글은 로그인 후 댓글을 남기실 수 있으며 전체 아이디가 노출되지 않습니다.
ex) medi****** 아이디 앞 네자리 표기 이외 * 처리
댓글 삭제기준 다음의 경우 사전 통보없이 삭제하고 아이디 이용정지 또는 영구 가입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1. 저작권・인격권 등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경우
2. 상용프로그램의 등록과 게재, 배포를 안내하는 게시물
3. 타인 또는 제3자의 저작권 및 기타 권리를 침해한 내용을 담은 게시물
4. 욕설 및 비방, 음란성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