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오 육성 분기점 투 트랙이 필요한 이유

발행날짜: 2023-04-28 05:30:00
  • 의약학술팀 황병우 기자

'분기점'. 사전적으로 '길 따위가 여러 갈래로 갈라지기 시작하는 곳' 혹은 '사물의 속성 따위가 바뀌어 갈라지는 지점이나 시기' 등을 뜻한다.

현재 국내제약바이오를 두고 산업계가 평가하는 단어기도하다.

정부의 바이오헬스 육성의지와 별개로 코로나를 기점으로 올라간 K-바이오의 브랜드의 기세를 살리기 위한 묘안이 필요한 시점이라는 평가.

실제 국내 제약바이오산업은 코로나를 기점으로 연구개발(R&D) 투자비용의 증가 그리고 글로벌 제약사와의 라이센스 아웃거래 증가 등 지표면에서도 긍정적인 수치를 보이고 있다.

이러한 면에서 제약바이오산업 지원도 강조되는 모습. 지원 방식에 따라 산업의 방향성도 달라지는 만큼 시기에 맞는 적절한 투자가 필요한 '분기점'이라는 의견도 납득이 간다.

바이오 육성과 관련해 반복적으로 강조된 내용은 산업육성의 큰 그림을 봐야한다는 것이다.

앞으로 K-바이오가 성장하기 위해서는 이제 매출과 블록버스터 신약 등 특정 목표를 위해 달리는 것이 아니라 향후 10년, 20년을 바라볼 수 있는 토대 즉, 생태계 구축이 필요하다는 현장의 지적이 있었기 때문.

하지만 반대로 최근에는 현미경 진단을 통한 시의적절한 지원도 강조되고 있다.

가령 현재 정부가 구상하고 있지만 자금조달에 애를 먹고 있는 메가펀드의 경우 목표 금액을 달성치 못하더라도 투자가 절실한 바이오분야에 골든타임을 놓치지 않아야 투자의 실효성이 극대화 될 수 있다는 것.

이외에도 바이오헬스산업 인력 양성도 단순히 기존에 각 부처에 분산된 정책을 모으는 것이 아니라 논의를 통해 정책을 재구성하고 발전시켜야 한다는 게 산업계의 시각이다.

결국 다른 국가들이 거버넌스를 하나로 통일해 산업을 하나로 보고 그 아래에 제약, 디지털 헬스케어 등 전체적인 그림을 그리는 것처럼 이제는 큰 틀의 방향전환을 구상하는 한편 정책의 밀도를 높일 시기라는 의견이다.

정부가 바이오헬스분야 육성을 선언하면서 행보마다 많은 관심이 쏠리고 있다. 발표되는 정책마다 즉각적인 평가가 이뤄지고 있는 것도 이 때문이다.

산업계에서 제약바이오 산업의 분기점이라고 평가한 만큼 현재 어떤 전략이 만들어지냐에 따라 10년, 20년 뒤의 평가가 갈릴 것으로 보인다.

큰 그림을 그리면서 디테일을 잡는 투 트랙 전략은 쉽지 않다. 다만, 일부에서는 정책지원이 가성비를 따진 다면 성장에 한계가 있을 것이라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구슬이 서 말이라도 꿰어야 보배라는 말이 있다. 이제는 정부가 각각의 구슬을 엮는 연결고리가 돼야하는 시점이다.

관련기사

오피니언 기사

댓글

댓글운영규칙
댓글을 입력해 주세요.
더보기
약관을 동의해주세요.
닫기
댓글운영규칙
댓글은 로그인 후 댓글을 남기실 수 있으며 전체 아이디가 노출되지 않습니다.
ex) medi****** 아이디 앞 네자리 표기 이외 * 처리
댓글 삭제기준 다음의 경우 사전 통보없이 삭제하고 아이디 이용정지 또는 영구 가입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1. 저작권・인격권 등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경우
2. 상용프로그램의 등록과 게재, 배포를 안내하는 게시물
3. 타인 또는 제3자의 저작권 및 기타 권리를 침해한 내용을 담은 게시물
4. 욕설 및 비방, 음란성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