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도태 이사장 물러난다…임기 절반도 못 채우고 사표

발행날짜: 2023-03-05 18:41:57
  • '전 정권 인사' 프레임…정권 교체 후 퇴진설 수차례 거론
    "전형적인 행정가, 정치색 없는 인물인데…" 조직 내부 충격

퇴진 압박설에 휘말렸던 건강보험공단 강도태 이사장(53)이 돌연 사표를 낸 것으로 확인됐다. 지난 3일 금요일까지 내부 행사를 무난히 수행했던 터라 건보공단 내부는 충격을 받은 모습이다.

5일 의료계 및 건보공단 관계자에 따르면, 강도태 이사장이 사표를 제출, 6일 오전 11시 퇴임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퇴임식은 따로 열지 않는다. 2021년 12월 28일 임명된 지 1년 2개월여만이다.

강도태 이사장

사실 강 이사장의 퇴임설은 심심찮게 들려왔다. 강 이사장은 전임 정권 말기에 임명됐는데, 정권 교체와 함께 '전 정권 사람'이라는 프레임이 씌워져 임기 시작과 동시에 교체설에 휘말렸다. 이후 46억원 횡령 사건이 발생하면서 교체설은 또 등장했다.

그런 가운데 강 이사장은 국정감사 등에서 공개적인 대국민 사과와 함께 조직 개선 의지를 굳건히 보여주며 이사장으로서의 존재감을 보여줬다. 실제 국감 이후 강도태 이사장을 향한 내부 시선에도 '신뢰'가 쌓이는 분위기를 보였다.

그런데 최근 건강보험심사평가원장 교체 시기와 맞물리면서 강 이사장 교체설이 다시 나왔다. 복지부가 신상털기에 나섰다는 설에 이어 후임 이사장 인사 관련 구체적인 소문까지 등장하기도 했다.

그럼에도 강 이사장은 지난달 기자간담회도 갖고 한해 계획을 대외적으로 공유했다. 지역 본부를 순회하며 직원과 만남을 시간을 갖는가 하면 지난 3일에는 건보공단 일산병원 창립 23주년 기념식에 참석하는 등 묵묵히 일정을 수행했던 터라 대내외 의아함은 더 큰 상황이다.

건보공단 한 관계자는 "주말 사이에 사표 소식을 들어 너무 당황스럽다"라며 "강 이사장은 전임 정현 정부의 인사 기조를 전혀 알 수 없다. 수장 교체설에 이어 갑자기 수장이 없어지는 상황인 만큼 업무 추진에 힘이 빠질 것"이라고 우려감을 드러냈다.

한 의사단체 임원도 "강 이사장은 전임 정부에서 임명한 인사이긴 하지만 전형적인 공무원, 행정가 출신이기 때문에 정치적인 성향을 확인할 수 없다는 게 장점이라면 장점이었다. 그 말은 곧 정부의 방향성에 맞게 업무를 추진하는 데 문제가 없다는 뜻"이라며 "강한 성향을 갖고 이슈를 만드는 데 앞장서는 스타일도 아니고 현 정권과 반대되는 목소리를 낼 일도 없는 인물인데 사표를 낸 게 의아하다"고 말했다.

한편, 강 이사장은 행정고시(제35회) 출신으로 1990년 고려대 무역학과를 졸업하고 서울대 행정대학원 행정학과 정책학 석사를 마쳤다. 복지부 기획조정실장, 보건의료정책실장, 보건의료정책관, 제2차관을 역임했다.

관련기사

정책 기사

댓글

댓글운영규칙
댓글을 입력해 주세요.
더보기
약관을 동의해주세요.
닫기
댓글운영규칙
댓글은 로그인 후 댓글을 남기실 수 있으며 전체 아이디가 노출되지 않습니다.
ex) medi****** 아이디 앞 네자리 표기 이외 * 처리
댓글 삭제기준 다음의 경우 사전 통보없이 삭제하고 아이디 이용정지 또는 영구 가입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1. 저작권・인격권 등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경우
2. 상용프로그램의 등록과 게재, 배포를 안내하는 게시물
3. 타인 또는 제3자의 저작권 및 기타 권리를 침해한 내용을 담은 게시물
4. 욕설 및 비방, 음란성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