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 영역 개척하는 양압기…수면 인식 장애에도 효과

발행날짜: 2023-02-14 05:10:00
  • 국내 환자 338명 대상 수면 인식 장애에 미치는 효과 분석
    과소·과대 평가에는 효과적…정상 수면 환자는 되려 부작용

폐쇄성 수면 무호흡증(OSA) 환자에게 처방되는 양압기가 수면 인식 장애에도 일정 부분 효과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과소·과대평가 환자에게는 매우 효과적으로 작용하는데 반해 정상적인 수면 인식을 가진 환자에게는 오히려 장애를 불러오는 역효과가 나타났다는 점에서 선택적 적용이 필요하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의견이다.

양압기가 수면 인식 장애에도 효과가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오는 20일 대한의학회 Journal of korean medical science에는 양압기 사용이 수면 인식 장애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국내 리얼월드데이터 결과가 게재될 예정이다.

양압기는 폐쇄성 수면 무호흡증 치료에 가장 대표적으로 처방되는 치료법으로 최근 국내에서도 급여권에 들어오면서 처방이 크게 늘고 있는 추세다.

공기를 압력을 가해 상부 기도로 전달하는 기전을 통해 수면중 무호흡 증상을 완화하는 것이 핵심.

마찬가지 이유로 양압기가 수면 인식 개선에도 도움이 될 수 있다는 보고(J Psychosom Res 2014;76(5):361–367)가 나오면서 학계에서 활발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는 것도 사실이다.

불면증 환자의 빈번하게 일어나는 수면 인식 장애에 대한 마땅한 치료법이 없다는 점에서 만약 양압기가 해법이 될 수 있다면 치료법에 상당한 개선이 기대되는 이유다.

울산대 의과대학 이상암 교수가 이끄는 연구진이 양압기가 수면 인식 장애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를 진행한 배경도 여기에 있다.

과연 실제로 양압기가 수면 인식 장애에 영향을 주는지를 확인하기 위한 것. 이같은 효과를 규명한 국내 최초 연구다.

이에 따라 연구진은 2015년 4월부터 2018년 1월까지 서울아산병원 수면검사실에서 수면다원검사를 받은 환자 338명을 대상으로 양압기의 효과에 대한 분석을 진행했다.

그 결과 이 중에서 90명(26.5%)가 객관적 수면 시간에 비해 주관적 수면 시간이 적은 수면 과소 평가에 해당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검사에서 객관적으로 10시간을 잤지만 본인은 7시간만 잤다고 인식하는 셈이다.

또한 45명(13.3%)는 반대로 객관적 수면 시간에 비해 주관적 수면 시간이 긴 수면 과대 평가 상태에 있었다.

이러한 배경에는 불면증과 우울증이 있었다. 불면증 증상이 없는 경우 수면 과소 평가를 내리는 경우가 더 많았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양압기 사용은 이러한 수면 인식 장애에 실제로 효과가 있었을까. 결과적으로 상당수 환자에게는 효과가 있었다.

수면 과소 평가 상태에 있던 환자 중 44.4%가 양압기 사용 후 수면 인식이 정상으로 돌아온 이유다.

마찬가지로 수면 과대 평가에 있던 호나자도 75.6%가 양압기를 착용하자 객관적 수면 시간과 주관적 수면시간의 차이가 정상 범주로 돌아왔다.

하지만 의외의 부작용도 나타났다. 수면 시간에 대해 과소, 과대 평가가 없는, 즉 정상 인식을 가진 환자의 경우 오히려 양압기 사용 후 인식이 어그러진 것.

실제로 정상적인 수면 인식을 가진 환자 204명 중 무려 67.6%가 양압기를 사용하자 수면 과소 평가 상태에 들어갔다. 또한 4.9%는 정상 인식이 과대 평가로 돌아섰다.

연구진은 "양압기 사용은 수면 과소, 과대 평가와 관계없이 인식 장애를 가진 모든 환자에게 효과가 있었다"며 "하지만 정상적인 수면 인식을 가진 환자의 경우 오히려 과소 평가 상태로 빠져드는 결과를 초래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이러한 문제에 대한 메커니즘은 아직 밝혀지지 않았다"며 "하지만 국내에서 양압기를 활용해 수면 인식 장애를 개선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준 첫 연구라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의료기기·AI 기사

댓글

댓글운영규칙
댓글을 입력해 주세요.
더보기
약관을 동의해주세요.
닫기
댓글운영규칙
댓글은 로그인 후 댓글을 남기실 수 있으며 전체 아이디가 노출되지 않습니다.
ex) medi****** 아이디 앞 네자리 표기 이외 * 처리
댓글 삭제기준 다음의 경우 사전 통보없이 삭제하고 아이디 이용정지 또는 영구 가입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1. 저작권・인격권 등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경우
2. 상용프로그램의 등록과 게재, 배포를 안내하는 게시물
3. 타인 또는 제3자의 저작권 및 기타 권리를 침해한 내용을 담은 게시물
4. 욕설 및 비방, 음란성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