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29 참사 피해자 의료지원 돌입한 의협 "정부와 협업"

발행날짜: 2022-11-14 11:59:56
  • 협회 내 진료연계센터 구축해 국가트라우마센터와 연계
    신경정신의학회·정신건강의학과의사회 통해 의료기관 연결

의료계에서 이태원 참사 피해자 및 유가족 등을 위한 의료지원이 이어지고 있다. 정부와의 협업으로 트라우마를 호소하는 국민에게 전문적인 치료를 제공하는 방안이다.

14일 대한의사협회는 10.29 참사 피해자 및 유가족 등의 의료지원을 위해 전문의료기관 연계시스템을 구축하고 오는 16일부터 운영에 들어간다고 밝혔다.

사진은 서울광장 합동분향소 의료지원센터

정부와 대한의사협회·대한신경정신의학회·대한정신건강의학과의사회 등이 협력체계를 구축해 적극적인 의료지원을 제공하는 방안이다.

이는 심리·진료지원 연계체계로 국가트라우마센터, 의협 상황실, 정신건강의료기관 간의 협업으로 이뤄진다.

대상자는 국가트라우마센터 상담 과정 정신과적 진료가 필요한 것으로 판단하거나 전문의 진료를 희망하는 10.29 참사 유가족과 부상자, 부상자 가족 등이다.

의협은 진료연계센터 설치하고 지역 접근성과 대상자 의사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적합한 의료기관을 찾아 연결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신경정신의학회·정신건강의학과의사회는 전국 정신건강의학과 병·의원을 대상으로 참여 기관을 모집해 전문적 진료와 치료를 담당할 예정이다.

보건복지부는 국가트라우마센터 대상자를 의료기관에 연계한 이후에도 상황과 치료 상태를 모니터링하는 등 사후 관리를 할 것이라고 밝혔다.

의협은 이번 참사 피해자들이 국가에서 제공하는 상담을 넘어 정신건강의학과 진료를 희망하는 경우, 적절한 조치를 받을 수 있도록 연계해주는 시스템 구축이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이에 이번 연계 방안을 담은 '이태원 사고 유가족 및 부상자 적극적 의료지원방안'을 정부에 제안했다.

의협 이필수 회장은 "이번 심리‧진료지원 연계체계 구축을 위해 복지부·의협·신경정신의학회·정신건강의학과의사회가 긴밀한 협력체계를 구축했다"며 "재난 후 경험하게 되는 트라우마 초기에 전문가가 신속히 개입해 전문적 치료를 제공함으로서 후유증을 줄이고 빠른 회복을 돕는데 의미가 있다"고 강조했다.

한편, 의협은 10.29 참사 서울광장 합동분향소 운영기간 동안 긴급의료지원단을 운영해 분향소 이용 국민에게 의료지원을 제공한 바 있다.

관련기사

병·의원 기사

댓글

댓글운영규칙
댓글을 입력해 주세요.
더보기
약관을 동의해주세요.
닫기
댓글운영규칙
댓글은 로그인 후 댓글을 남기실 수 있으며 전체 아이디가 노출되지 않습니다.
ex) medi****** 아이디 앞 네자리 표기 이외 * 처리
댓글 삭제기준 다음의 경우 사전 통보없이 삭제하고 아이디 이용정지 또는 영구 가입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1. 저작권・인격권 등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경우
2. 상용프로그램의 등록과 게재, 배포를 안내하는 게시물
3. 타인 또는 제3자의 저작권 및 기타 권리를 침해한 내용을 담은 게시물
4. 욕설 및 비방, 음란성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