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태 해결 촉구 한달 만에 뇌출혈 사망…해결 의지 있나"

발행날짜: 2022-08-11 05:30:00
  • 학회초대석 차재관 대한뇌졸중학회 질향상위원회 위원장
    아산병원 간호사 사망사건 '인재' 강조…"시스템 갖춰야"

"사망원인 4위 뇌졸중, 이대로는 제대로 된 치료가 어렵다." -7월 1일 대한뇌졸중학회

결국 터질 게 터졌다는 분위기다. 최근 국내 굴지의 대형병원에서 간호사가 뇌출혈로 사망하면서 되레 대한민국의 진료 현실을 가감없이 보여주는 기폭제가 됐다는 지적이 잇따르고 있다.

그간 뇌졸중 진료 환경의 개선을 주장했던 대한뇌졸중학회 역시 더 이상 반복되는 사태를 방치할 수 없다며 진정성있는 해결 의지를 촉구하고 나섰다. "이대로는 제대로 된 치료가 어렵다"는 입장문을 낸지 불과 한 달만에 사망 사건이 터진만큼 비슷한 일은 언제, 어디서든 되풀이 될 수 있다는 게 학회 측의 판단.

학회가 제시한 문제 해결을 위한 '모법답안'은 무엇일까. 뇌졸중학회 차재관 질향상위원회 위원장을 만나 국내 뇌졸중 환자 진료의 현주소 및 개선 방안에 대해 들었다.

▲간호사 사망 사건을 두고 원인 분석이 한창이다. 시스템을 갖춘 대형병원에서 이런 일이 발생했는데 어떻게 봐야 하나.

결국은 인력 문제다. 아산병원 같이 큰 대형병원도 뇌출혈을 수술할 수 있는 의료진이 2명밖에 없었다는 것이다. 게다가 담당의가 50대라고 들었다. 후속 세대 없이 50대 의료진이 진료를 감당하고 있었다. 의료진 두 명이 격일로 당직을 돌아가며 섰다는 것인데 워라밸을 따지기도 힘든 고강도 노동으로 지속 가능성이 낮다. 이들이 365일 응급환자를 대처한다는 것 자체가 기적에 가까운데 학술대회와 같은 불가피한 사정으로 공백이 생기면 응급환자 대응 체계가 무너질 수밖에 없다. 학술대회는 최신 의학 지식의 공유 및 의료술기의 교환과 같은 공익적인 목적이 있고 이는 환자들에게 혜택으로 돌아오기 때문에 의사들의 참여가 필요하다. 적정 수술이 가능한 시스템을 위해서는 그 시스템을 뒷받침하는 적정 인력이 필요하다.

차재관 뇌졸중학회 질향상위원회 위원장

▲대형병원에서조차 대응이 어렵다면, 대다수 중소병원의 현실은?

아산병원은 자타공인 국내 최고의 병원이다. 그런 대형병원조차 뇌졸중 당직 인력이 굉장히 얇다는 건 상당히 위험한 상태를 뜻한다. 국내 대부분의 뇌졸중 치료 가능 병원들의 전담 인력이 두 명 정도에 그치고 40~50대가 주축이다. 뇌혈관 이외에도 중증환자 부담이 적고 보수가 높은 병원들이 많은데 누가 굳이 지원해 당직을 서려고 하겠나. 이번 사태는 다른 병원에서도 충분히 일어날 수 있는 일이었고, 사실상 일어날 수밖에 없는 게 현실이다. 만약 간호사가 사망한 사건이 아니었다면 이렇게 공론화도 안됐을 것으로 본다. 지방병원에서는 응급환자가 왔을 때 치료 기회가 박탈될 수 있는 환경이 많다. 무서운 이야기이지만 엄정한 현실이다.

▲학회가 생각하는 해법은?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의 급성기 뇌졸중 적정성 평가자료에 따르면 뇌경색 환자의 15~40%는 첫번째 방문한 병원에서 적절한 치료를 받지 못한다. 골든타임이 지난 후 다른 병원으로 이송돼 치료를 시작하기 때문에 24시간 365일 작동하는 뇌졸중 치료체계가 반드시 필요하다.

▲연중무휴 시스템을 구축한다고 하면 적정 인력 기준은?

의료진 한 명이 하루 이상 당직을 서기 어렵다. 24시간 365일 환자를 진료하려면 최소한 5명 정도는 있어야 한다. 한번 당직을 서면 최소 4일은 쉴 수 있는 환경이 조성돼야 젊은 세대도 지원을 한다. 수요와 공급을 통해 적정 인력을 충당할 수 있는 선순환 구조를 만들어야 한다. 50대가 격일로 당직을 서고 당직 다음날에는 외래 진료를 이어가는 구조는 지속 가능성이 없다. 본인 역시 격일로 당직을 서고 있어 그 고충을 안다.

▲학회에서 뇌졸중 의료기관을 대상으로 인증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인증 기관을 포함해 국내에서 24시간 365일 진료가 가능한 기관은?

학회가 인증한 병원은 70여개 정도된다. 학회가 인증한 기관은 뇌졸중 치료 대응 능력 등 전반적인 평가를 하기 때문에 인증 기관이 곧 365일 진료 가능을 뜻하는 것은 아니다. 인증 기관 중 연중무휴로 안정적으로 진료할 수 있는 기관은 한 50개 정도 될 것 같다. 이마저도 2~3명 정도 인력이 있을 때를 가정한 것이고 학술대회 참석이나 개인사정에 의한 휴무 등 불가피한 사정을 고려하면 실제 안정적인 진료환경을 구축한 곳은 14곳의 권역센터 및 지방 대학병원을 포함해 30개 정도로 줄어든다. 그래서 중앙-권역-지역센터에 이르는 전달체계를 서둘러 구축해야 한다. 적어도 100개 정도의 권역 및 지역센터가 필요하다.

▲지원만 촉구해서는 사태 해결이 어려울 수 있다. 자원 효율화 방안은?

가장 시급한것은 향후 국가에서 시행하는 중증응급센터 설립에 있어 응급센터내에 신경과 혹은 신경외과 의료진을 필수인력으로 지정해 응급실로 들어오는 뇌졸중 의심환자들에 대한 빠른 선별작업과 치료계획을 세우도록 하는 것이다. 또한 인구 50만명을 기준으로 거점병원을 지정, 뇌졸중 치료 및 시술, 그리고 수술을 원할히 가능케 하는 다학제 개념의 뇌졸중 전담 인력을 집중배치 안정적으로 급성 환자를 치료 할 수 있게 해야 한다. 특별히 현재와 같이 한정된 인원으로 1주의 2회이상의 당직을 서고 다음 날 외래 진료를 서는 환경이 지속 된다면 뇌졸중을 치료 하려는 후속세대 전문인력 양성은 요원할 것이다.

▲뇌졸중집중치료실이 있는 경우 수가가 적용된다. 현황은?

뇌졸중집중치료실은 특수하게 트레이닝된 간호사가 필요하다. 뇌졸중집중치료실에 대한 수가 지원은 말 그대로 눈가리고 아웅하는 격이다. 집중치료실 수가만으로는 간호사 인건비 충당도 어렵다. 현행 뇌졸중집중치료실 입원료 1일 수가는 종합병원 기준 13만원 수준이지만 간호간병통합서비스 병동은 16만원으로 집중치료실 수가가 오히려 일반병동 입원료보다 더 낮다. 상급종합병원의 뇌졸중집중치료실 수가가 일반 중환자실 입원료 수가의 절반에 그친다. 중환자를 치료하는데도 중환자실로 인정을 못 받는다는 뜻이다. 간호사 의사는 그냥 자원봉사하는 셈이다. 수가 보전이 어려우니 병원 기조실은 뇌졸중집중치료실이 눈엣가시다.

사실 학회가 인증 사업을 하면서 뇌졸중집중치료실이 있는지 여부를 중점적으로 보고 있는데 만약 인증 사업이 아니었다면 많은 집중치료실이 없어졌을 것이다. 솔직히 말하자면 국가가 뇌졸중 치료와 관련해 민간에 너무 맡기고 방치하는 것이 아닌가 한다. 지역별 거점 병원을 통한 네트워크 구축 등 거시 계획을 세우지 않으면 의료 인력 문제를 해결할 수 없다. 그간 학회가 다양한 모범답안을 제시했다고 생각한다. 그런데도 문제가 되풀이된다면 이건 의지의 문제다. 더 미룰 수 없다. 당장 행동이 필요한 시점이다.

관련기사

학술 기사

댓글

댓글운영규칙
댓글을 입력해 주세요.
더보기
약관을 동의해주세요.
닫기
댓글운영규칙
댓글은 로그인 후 댓글을 남기실 수 있으며 전체 아이디가 노출되지 않습니다.
ex) medi****** 아이디 앞 네자리 표기 이외 * 처리
댓글 삭제기준 다음의 경우 사전 통보없이 삭제하고 아이디 이용정지 또는 영구 가입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1. 저작권・인격권 등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경우
2. 상용프로그램의 등록과 게재, 배포를 안내하는 게시물
3. 타인 또는 제3자의 저작권 및 기타 권리를 침해한 내용을 담은 게시물
4. 욕설 및 비방, 음란성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