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사 기대감 떨어진 JP모건? 기업거래 40건 성사

발행날짜: 2022-04-15 11:41:04
  • 국가신약개발사업단, 지난 1월 개최된 컨퍼런스 결과 분석
    "M&A‧기술이전 보다는 저렴한 공동연구로 변화"

세계 최대 제약·바이오업계 행사로 불리며 지난 1월 열린 'JP모건 헬스케어 컨퍼런스'에서 총 40건의 기업 간의 거래가 성사된 것으로 나타났다.

국내 제약업계 중심으로는 해외 컨퍼런스 개최에 따른 기술이전 성과가 이전만 못하다는 평가가 나오고 있는 가운데 직접적인 기술이전 보다는 '공동연구' 중심으로 기업 간 거래 트렌드도 변화된 것으로 분석됐다.

지난 1월 2022 JP모건 헬스케어 컨퍼런스가 개최된 가운데 총 40건의 기업 간 거래가 성사된 것으로 나타났다.

15일 국가신약개발사업단에 따르면, 지난 1월 JP모건 컨퍼런스를 통해 체결된 거래는 총 40건이다. 이 중 공동연구 거래는 28건으로 전체 거래의 70%를 차지했다.

공동연구들은 주로 신규 모델리티 플랫폼을 중심으로 이뤄졌다.

빅파마가 임상데이터를 제공하고 바이오텍이 플랫폼을 제공하는 형태의 공동연구와 각자의 강점으로 새로운 모델리티의 발전을 이끌어가고자 하는 바이오텍과 바이오텍 간의 공동연구 거래가 활성화 되는 모양새다.

컨퍼런스 기간 중 이루어진 M&A는 4건이다.

구체적으로 ▲캐슬크릭(Castle Creek)이 희귀 간질환(HT1) 및 대다성질환 세포치료제를 개발하는 'Novavita Thera'를 인수했고, ▲이그젝트사이언스(Exact Sciences Corp)가 유전성 종양 질환 치료제를 개발하는 'Prevention Genetics LLC'를 1억 9000만 달러(약 2300억원)에 인수했다.

또한 ▲메드트로닉(Medtronic)이 심장절제 기술(Advaced cardiac mapping thechnology)을 보유한 'Affera'를 9억 2500만 달러(약 1조 1300억원)에 인수했고, ▲다케다(Takeda)가 고형암 항체치료제를 개발하는 'Adaptate Biotherapeutics'를 인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자료 출처 : 신약개발사업단 '2022년 JP Morgan Healthcare Conference 2022 동향' 보고서

아울러 '적응증'을 기준으로 공동연구 및 기술이전 거래를 살펴보면, 다중치료영역(multiple therapeutic area) 거래 4건과 적응증을 밝히지 않은 공동연구들이 6건 있었음에도, 여전히 종양을 대상으로 한 거래가 총 16건으로 전체의 40%를 차지해 가장 큰 관심을 받았다.

뒤 이어 중추신경계질환이었으며, 전체 거래 중 희귀질환을 적응증으로 밝힌 것은 5건이었다.

더불어 최근 기술이전 트렌드가 초기 단계 파이프라인(early stage pipeline) 위주로 변화된 것도 주목되는 점이다.

실제로 컨퍼런스에서 가장 높은 선급금(upfront payment)을 받은 상위 거래 3건 중 2건이 비임상시험 단계였다. 이러한 경향은 비싼 가격으로 임상 단계의 기술이전을 반환하는 것보다 상대적으로 저렴한 단계에 볼트온 인수(bolt-on acquisition)를 여러 개 거래해 신약개발 가능성을 높이고자 하는 전략으로 유추된다.

국가신약개발사업단 곽서연 선임연구원은 "코로나 백신을 통해 막대한 현금유입을 바탕으로 활발한 M&A에 나설 것으로 기대됐던 화이자(Pfizer)조차 상대적으로 저렴한 볼트온 인수에 대한 관심을 반복적으로 나타내며 기술이전의 트랜드가 변화하고 있음을 시사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컨퍼런스에서 가장 높은 선급금(upfront payment)을 받은 상위 딜 3건 중 2건이 비임상(preclinical) 단계였다"고 덧붙였다.

관련기사

제약·바이오 기사

댓글

댓글운영규칙
댓글을 입력해 주세요.
더보기
약관을 동의해주세요.
닫기
댓글운영규칙
댓글은 로그인 후 댓글을 남기실 수 있으며 전체 아이디가 노출되지 않습니다.
ex) medi****** 아이디 앞 네자리 표기 이외 * 처리
댓글 삭제기준 다음의 경우 사전 통보없이 삭제하고 아이디 이용정지 또는 영구 가입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1. 저작권・인격권 등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경우
2. 상용프로그램의 등록과 게재, 배포를 안내하는 게시물
3. 타인 또는 제3자의 저작권 및 기타 권리를 침해한 내용을 담은 게시물
4. 욕설 및 비방, 음란성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