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로에 선 온라인 학술대회…연수 평점 인정 연장 관건

발행날짜: 2022-04-12 05:30:00
  • 한시적 평점 인정 방안 오는 6월 말로 사실상 만료
    지속 여부 찬반 주장 갈려…기업 지원 가능성도 관심

정부가 위드 코로나(With corona, 단계적 일상회복) 대전환에 속도를 내면서 국내 의학회들도 이에 맞춰 오프라인 형식의 '대면' 학술대회를 본격화하고 있다.

하지만 일각에서는 개원의들의 참여를 이끌어 내기 위한 온라인 학술대회의 필요성도 강조하고 있는 상황. 지난 2년 간 온라인을 통해 학술대회, 연수교육을 진행하면서 개원의 참여가 크게 높아졌기 때문이다.

이로 인해 학계는 과연 올해 6월로 만료되는 온라인 학술대회 연수 평점 인정 여부에 초미의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이에 맞춰 제약사들의 부스 지원 또한 영향이 불가피한 이유다.

자료사진. 정부의 위드 코로나 정책에 맞춰 주요 학회가 춘계학술대회를 기점으로 대면 방식으로 행사를 개최하고 있다.

11일 의료계에 따르면, 최근 춘계학술대회 시점에 맞춰 주요 의학회들이 대면으로 행사 방식을 개최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정부가 위드 코로나 전환 체계를 본격화함에 따라 의학회들도 온라인 위주로 진행했던 그간의 방식을 뒤로 하고 오프라인으로 학술대회 개최 방식을 전환하고 있는 것.

그러면서도 일부 학회들은 오프라인 학술대회 개최와 함께 연수강좌를 온라인으로 병행하고 있다.

오프라인 방식 행사가 물론 반가웠지만, 지난 2년 간 코로나 상황 속에서 자리 잡은 온라인 행사의 중요성도 무시 못 할 만큼 커진 데에 따른 선택이다.

실제로 대한소아알레르기호흡기학회는 최근 오프라인으로 2년 만에 춘계학술대회를 개최하면서도 소아청소년과의사회와 협력해 온라인 연수강좌를 운영하고 있다.

익명을 요구한 한 진료과목 학회 임원은 "지난 2년간 온라인 방식의 행사가 운영되면서 개원의 참여가 크게 늘었다. 시간과 장소 제약이 없기 때문"이라며 "개원의 특성 상 평일과 주말에도 시간을 내 학술대회에 참석하기 쉽지 않다. 코로나 장기화 속 온라인으로 진행되면서 학회 참여가 늘었기에 온라인을 계속 병행하려고 한다"고 전했다.

이에 따라 일부 의학회를 중심으로는 오는 6월 30일까지인 온라인 학술대회 참여 시 연수평점 인정기간을 연장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온라인 행사의 중요성이 이미 확인된 만큼 주요 학회 별 온라인 연수강좌를 인정해야 한다는 뜻이다.

반면, 의사회 중심으로는 위드 코로나 대전환이 이뤄진 만큼 온라인 행사 연수평점 인정을 최소화해야 한다는 의견도 존재한다.

최근 개최된 아시아태평양간학회 국제학술대회(APASL 2022) 모습이다. 대면으로 진행되면서 제약사 부스에 모처럼 의사들이 있는 모습이 포착되고 있다.

대한내과의사회 임원인 A내과 원장은 "주요 의학회에서 운영하는 온라인 강좌는 최신 학술정보 등을 제공하는 것이기에 잘 운영되고 있다"며 "하지만 개원의가 중심인 의사회 학술대회는 그렇지 않다. 학술정보도 중요하지만 의료기관 경영 등 정보는 교환할 길이 마땅치 않다"고 대면 방식을 선호했다.

그는 "따라서 오프라인 형식으로 연수평점을 운영하는 대신에 온라인은 보완하는 성격으로 연수평점을 인정해주는 방향을 선호한다. 적절하게 보완하는 성격으로 운영되는 것이 나을 것 같다"고 전했다.

이와 관련해 대한의사협회 자체적으로 운영 중인 '연수교육 운영위원회'를 통해 온라인 행사 연수평점 인정기간 연장 여부를 결정할 예정이다.

의사협회 관계자는 "현재 온라인 행사 연수평점 인정 여부는 연 단위로 결정하고 있다. 코로나 대유행 상황 여부를 고려해 결정하고 있다"며 "현재 지침은 6월 30일까지로 재연장 여부를 조만간 결정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그는 "코로나 대유행이 어느 정도 끝난다면 온라인 연수교육 평점을 인정하지 않을 수 있다. 다만, 현재 온라인 연수교육이 정착화 된 상황이기에 논의를 진행해야 한다"며 "오프라인과 온라인 연수교육을 부분적으로 인정해주는 절충안도 고려 대상"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제약업계에서는 대면 학술대회로 행사가 전환하는 추세이지만, 온라인 방식을 병행하는 쪽으로 행사 방식이 재편될 것으로 예상했다.

제약바이오협회에 따르면, 재연장 논의가 없는 한 연수평점과 마찬가지로 올해 6월 30일까지 온라인 학술대회 한시적 부스 지원 지침이 종료 될 예정이다.

현재 온라인 학술대회의 경우 의사협회와 의학회 회원학회는 건당 최대 200만(최대 2건 400만원), 개별 학회 산하단체 또는 지회는 건당 최대 100만원(최대 2건 200만원) 제약사 지원이 가능하다.

한 의사출신 국내사 임원은 "오프라인 행사 위주에 온라인이 보완하는 방향으로 학술대회 방식이 자리 잡을 것으로 본다"라며 "온라인 행사를 겪어본 의사라면 이를 선호할 수밖에 없다. 지방의 경우 서울에서 개최되는 행사를 참석하기가 현실적으로 어렵다"고 전망했다.

그는 "제약사 입장에서 오프라인과 온라인 학술대회 중 제품 효과가 어느 것이 뛰어나다고는 경중을 따지기가 어렵다"며 "큰 차이가 없다고 본다. 결국 의사들이 선호도에 따라 달라질 것인데 이에 따른 공정경쟁규약 논의도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관련기사

학술 기사

댓글

댓글운영규칙
댓글을 입력해 주세요.
더보기
약관을 동의해주세요.
닫기
댓글운영규칙
댓글은 로그인 후 댓글을 남기실 수 있으며 전체 아이디가 노출되지 않습니다.
ex) medi****** 아이디 앞 네자리 표기 이외 * 처리
댓글 삭제기준 다음의 경우 사전 통보없이 삭제하고 아이디 이용정지 또는 영구 가입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1. 저작권・인격권 등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경우
2. 상용프로그램의 등록과 게재, 배포를 안내하는 게시물
3. 타인 또는 제3자의 저작권 및 기타 권리를 침해한 내용을 담은 게시물
4. 욕설 및 비방, 음란성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