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후유증 중장년 집중…CT 검사 폐렴 20% '발견'

발행날짜: 2022-04-04 12:08:06
  • 하나이비인후과병원, 3월 한 달 회복클리닉 289건 운영 결과 발표
    기침·가래 84%, 피로·미각 장애도 발생 "롱 코비드 종합 치료 필요"

코로나 격리 해제 후 중장년층을 중심으로 기침과 피로감 등 후유증에 시달리고 있어 종합적으로 진료가 필요하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하나이비인후과병원 회복 클리닉을 내원한 환자 모습.

하나이비인후과병원(병원장 이상덕)은 3월 한 달 동안 코로나19 후유증 치료를 위한 '코로나 회복 클리닉' 운영 결과를 4일 발표했다.

코로나 회복 클리닉은 지난 3월 한 달 동안 289건의 코로나 후유증 의심환자를 진료했다.

40대가 74명, 30대가 65명, 50대가 48명으로 중장년층이 전체 65%를 차지했다. 60대와 20대는 각각 42명과 27명으로 코로나 후유증은 연령대와 무관하다는 시각이다.

하나이비인후과병원이 환자 62명을 표본 조사한 결과, 기침과 가래 증상이 지속되는 환자가 전체 84%(52명)에 달했다.

이어 두통과 인후통, 흉통, 근육통, 복통 그리고 호흡곤란과 피로감, 후각 및 미각 장애 등을 호소하는 환자도 많았으며 수면장애와 어지럼증, 집중력 저하 등도 발견됐다.

표본 모집단 62명 중 41명은 기침과 가래 이외 적어도 한 가지 이상 다른 증세를 보였다.

의료진은 코로나와 관련 있다고 보여 지는 환자들에 대해 심전도 검사와 흉부 CT 촬영, 폐기능 검사, 혈액검사, 면역검사 등 정밀검사를 실시해 증세에 따라 약을 처방했다.

회복 클리닉 내원 환자 중 흉부 CT 촬영을 받은 50명 중 20%에 달하는 10명에서 폐렴이 발견됐다.

병원 측은 기침과 가래 같은 개별 증세 치료만으로 후유증을 완전히 극복하기 어려운 것으로 판단된다면서 개별 증세에 대한 대중적인 치료가 아닌 종합적인 후유증 치료가 필요하다고 제언했다.

이상덕 병원장은 "코로나 팬데믹이 정점을 지나면서 후유증 환자가 급증하고 있다, 이른바 long Covid 환자가 증가하고 있다"면서 "코로나 확진 후 일주일 이상 지나도 기침이 계속되거나 열과 통증 증세가 느껴지면 종합적인 진단을 받아야 한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병·의원 기사

댓글

댓글운영규칙
댓글을 입력해 주세요.
더보기
약관을 동의해주세요.
닫기
댓글운영규칙
댓글은 로그인 후 댓글을 남기실 수 있으며 전체 아이디가 노출되지 않습니다.
ex) medi****** 아이디 앞 네자리 표기 이외 * 처리
댓글 삭제기준 다음의 경우 사전 통보없이 삭제하고 아이디 이용정지 또는 영구 가입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1. 저작권・인격권 등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경우
2. 상용프로그램의 등록과 게재, 배포를 안내하는 게시물
3. 타인 또는 제3자의 저작권 및 기타 권리를 침해한 내용을 담은 게시물
4. 욕설 및 비방, 음란성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