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이비인후과병원 "재택치료 환자들 88% 완치"

발행날짜: 2022-02-07 13:48:01
  • 3개월 2448명 치료 결과…"재택환자 외래센터·CT 검사 가능"

전문병원 재택치료 3개월 동안 2400여명의 환자가 응급이송 없이 90% 가까이 완치된 것으로 나타났다.

하나이비인후과병원(병원장 이상덕)은 7일 "지난해 11월부터 올해 1월말까지 석 달 동안 2448명의 환자를 재택치료 했으며 이중 2162명인 88%가 완치됐다"고 밝혔다.

재택치료 중 코로나 전담병원으로 전원된 경우는 61명이며, 응급이송은 한 명도 없었다. 전원 환자는 증세가 사흘 동안 나아지지 않아 프로토콜에 의해 이송됐거나 본인 희망에 따른 경우였다.

하나이비인후과병원은 코로나 재택환자를 위한 외래진료센터를 개설해 진료에 들어갔다.

가족 간 감염 발생이 의심되는 사례는 매달 3% 안팎에 머물렀다.

경구용 치료제 팍스로비드를 처방받은 4명의 환자는 처방 전 기침과 근육통, 오한, 가래 등의 증세를 보였지만 치료제 복용 후 증세가 사려져 완치됐다.

병원 측은 팍스로비드 처방 환자 수가 소수에 그친 것은 60세 이상, 증세 발현 5일 이내, 면역저하 등 기준에 맞는 대상자가 많지 않았기 때문이라고 설명하고 향후 치료제 물량 확보 상황에 맞춰 처방 기준을 완화해야 할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

하나이비인후과병원은 이와 별도로 지난 3일부터 코로나 외래진료센터를 개설 운영에 들어갔다.

재택환자 중 대면진료가 필요한 환자를 음압/양압 진료실에서 전문의가 직접 진료하고 있다.

또한 코로나 환자를 위한 전용 CT 장비도 도입해 흉부 CT 촬영 검사가 가능하다.

이상덕 병원장은 "오미크론 변이의 급속한 확산에 따라 재택치료 수요가 증가하는 만큼 전문성과 방역 능력을 갖춘 병원들의 증상이 없거나 가벼운 증상을 보이는 확진자에 대한 치료에 전력을 기울여야 할 때"라고 강조했다.

이 병원장은 "재택 환자에 대한 원격 모니터링과 비대면 진료 및 처방에 더해 외래진료센터와 CT 촬영까지 가능해 확진자들이 입원하지 않고도 안전하게 치료를 받을 수 있게 됐다"며 "동네 병의원에서 확진자 치료체계가 제대로 가동될 경우 중증 환자의 병상 부족 문제도 해결될 수 있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관련기사

병·의원 기사

댓글

댓글운영규칙
댓글을 입력해 주세요.
더보기
약관을 동의해주세요.
닫기
댓글운영규칙
댓글은 로그인 후 댓글을 남기실 수 있으며 전체 아이디가 노출되지 않습니다.
ex) medi****** 아이디 앞 네자리 표기 이외 * 처리
댓글 삭제기준 다음의 경우 사전 통보없이 삭제하고 아이디 이용정지 또는 영구 가입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1. 저작권・인격권 등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경우
2. 상용프로그램의 등록과 게재, 배포를 안내하는 게시물
3. 타인 또는 제3자의 저작권 및 기타 권리를 침해한 내용을 담은 게시물
4. 욕설 및 비방, 음란성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