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아 확진환자 대면진료 전환 후 비대면 진료 급감"

발행날짜: 2022-04-01 20:09:28 수정: 2022-04-01 20:10:31
  • 우리아이들병원 정성관 이사장 "소아층 비대면 정보 한계, 개선 필요"
    원격의료학회에서 전문병원 경험 발표 "시간적, 공간적 제약 극복"

코로나 소아 확진환자의 대면 진료 전환 후 비대면 진료가 데폭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정성관 이사장 발표 모습.

우리아이들병원 정성관 이사장(소아청소년과 전문의)은 지난달 31일 열린 한국원격의료학회 온라인 심포지엄에서 "확진자의 대면 진료가 안 될 때는 비대면 환자 수가 많았지만 외래진료센터 지정 후 비대면 진료는 급격히 줄어드는 양상을 보이고 있다"고 밝혔다.

정 이사장은 '코로나 시대 소아청소년 전문병원에서 경험한 비대면 진료' 주제발표를 통해 "코로나 상황에서 공간적 제약을 극복해 격리돼 있는 아이들의 진료가 가능하고, 시간적 제약 역시 극복했다. 휴일과 야간 등 시간 관계없이 진료를 할 수 있는 장점이 있었다"며 재택치료 성과를 설명했다.

우리아이들병원은 2021년 10월부터 2022년 3월까지 소아청소년 대상 5만여 건의 비대면 상담 및 치료를 진행했다.

정 이사장은 "비대면 진료 확장성에 대해 맞벌이 부부와 다자녀 가정, 해외 주재원 및 교포 등 의료기관 접근성이 확대됐다"며 "다만, 소아청소년 비대면 진료는 보호자가 전달하는 정보만으로 아이의 상태를 알기 힘든 경우가 많아 연령이 어릴수록 비대면 진료 개선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소아청소년과 전문의가 공익적 목적으로 개발한 코로나 홈 케어 애플리케이션 우아닥터를 운영하고 있다"면서 "최근 상담 건수가 급증했음은 물론 상담 내용 역시 콧물 및 기침, 소변 이상, 발열 등 다양한 증상 질문과 참여 연령대 폭도 넓어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관련기사

병·의원 기사

댓글

댓글운영규칙
댓글을 입력해 주세요.
더보기
약관을 동의해주세요.
닫기
댓글운영규칙
댓글은 로그인 후 댓글을 남기실 수 있으며 전체 아이디가 노출되지 않습니다.
ex) medi****** 아이디 앞 네자리 표기 이외 * 처리
댓글 삭제기준 다음의 경우 사전 통보없이 삭제하고 아이디 이용정지 또는 영구 가입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1. 저작권・인격권 등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경우
2. 상용프로그램의 등록과 게재, 배포를 안내하는 게시물
3. 타인 또는 제3자의 저작권 및 기타 권리를 침해한 내용을 담은 게시물
4. 욕설 및 비방, 음란성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