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병청, 국내 만성감염질환 코호트 연구 심포지엄 개최

발행날짜: 2021-11-26 11:52:01
  • 만성감염질환 최신 코호트 연구 결과 및 활용 방안 논의
    추적연구 통한 예방, 치료 등의 정책 활용 방안 제안 및 활용

질병관리청과 국립보건연구원은 오늘(26일) 1시부터 서울 중구에서 에이즈, 간 질환, 자궁경부암, 결핵에 대한 ‘2021년 만성감염질환 코호트 심포지엄’을 비대면으로 개최한다고 26일 밝혔다.

국립보건연구원은 2006년부터 의학·임상·역학·생물학 등 국내 만성질환 분야 전문가들과 협업해 만성감염질환 코호트를 구축·운영하고 있다. 이는 만성감염질환 발생에서 질병 진전, 사망에 이르는 위험요인을 규명하고 감염인 관리방안에 적용 가능한 과학적 근거를 산출하기 위함이다.

이번 심포지엄에선 2006년부터 운영돼 온 ▲에이즈 코호트의 고도화 전략 ▲B형간염 환자의 체질량지수 및 치료 예후 ▲C형간염 코호트 환자 장기 임상 결과 및 새 치료제 효과 ▲결핵 자연 경과 및 무증상 결핵 임상적 의미 및 HPV 코호트 운영 결과를 발표한다.

이와 함께 중개연구 활성화와 코호트의 효율적 운영 전략 등 발전 방안을 논의한다. 연구 결과가 보건정책에 더 적극적으로 활용될 수 있는 방안에 대해서도 토론이 진행된다.

국립감염병연구소 장희창 소장은 "코호트를 통해 도출된 만성질환의 역학적 지표, 감염경로, 치료 경과 등 다양한 연구 결과가 감염인 관리정책에 과학적 근거로 활용되고 있다"며 "코호트 운영을 통한 연구가 더 강화돼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향후 국내 만성감염질환 코호트를 통해 수집된 임상·역학적 자료와 생물자원 분양을 체계화해 중개연구가 더욱 확대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2021년 만성감염질환 코호트 심포지엄 포스터

관련기사

정책 기사

댓글

댓글운영규칙
댓글을 입력해 주세요.
더보기
약관을 동의해주세요.
닫기
댓글운영규칙
댓글은 로그인 후 댓글을 남기실 수 있으며 전체 아이디가 노출되지 않습니다.
ex) medi****** 아이디 앞 네자리 표기 이외 * 처리
댓글 삭제기준 다음의 경우 사전 통보없이 삭제하고 아이디 이용정지 또는 영구 가입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1. 저작권・인격권 등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경우
2. 상용프로그램의 등록과 게재, 배포를 안내하는 게시물
3. 타인 또는 제3자의 저작권 및 기타 권리를 침해한 내용을 담은 게시물
4. 욕설 및 비방, 음란성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