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면다원검사 BMI 기준 안맞추면 삭감...급여청구 요주의

발행날짜: 2019-11-12 11:06:30
  • 심평원, 코골이‧수면무호흡증 환자 대상 현미경 심사사례 안내
    코골이 등 증상 있으나 BMI 지수 30kg/㎡ 못 미치면 삭감

2018년 하반기 수면다원검사가 건강보험 급여로 전환된 가운데 비만 여부를 측정하는 체질량 지수(이하 BMI)가 '삭감'의 잣대로 작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사진은 기사의 이해를 돕기 위한 것으로 기사와 직접적 연관이 없습니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은 12일 코골이, 수면무호흡증 환자 등 주요 수면다원검사 청구건을 대상으로 한 '심사사례'를 일선 병‧의원에 안내했다.

심평원이 제시한 급여기준에 따르면, 수면무호흡증 치료를 위해 수면다원검사를 시행할 경우 우선 주간졸림증(daytime sleepiness)·빈번한 코골이(habitual snoring)·수면무호흡·피로감(nonrestorative sleep)·수면 중 숨막힘·잦은 뒤척임·수면 중 잦은 각성 등 하나 이상의 증상이 있는 경우에 해당한다.

또한 ▲신체 검진 상 후두기관 내 삽관 시 어려움의 평가(Modified Mallampatti score) 단계 척도가 3 이상이거나 ▲Friedman 병기분류에 따른 편도 크기 척도 2~3 이상일 경우와 ▲내시경검사 상 상기도 폐쇄의 소견이 확인될 경우도 급여기준에 포함된다.

여기에 더해 고혈압·심장질환·뇌혈관질환 또는 당뇨 기왕력이 있거나 BMI 지수가 30kg/㎡이상인 경우 등이 포함되는데 이들 세 가지 급여기준 중 2가지가 만족해야지 수면다원검사 급여화 혜택을 받을 수 있다.

하지만 심평원의 심사사례를 살펴보면, 급여기준 중 BMI 지수가 주요 삭감의 잣대로 작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구체적으로 심평원은 코골이와 수면무호흡 증상은 확인되나 BMI 지수가 28.4kg/㎡인 환자의 수면다원검사 급여 청구건에 대해 삭감하기로 결정했다.

마찬가지로 심평원은 코골이 증상과 상기도 폐쇄 소견으로 진료기록에 기재돼 있으나 상기도 폐쇄를 뒷받침하는 구체적인 부위 등이 확인되지 않으며, 체질량지수(BMI)도 20.7kg/㎡인 청국건에 대해서도 삭감했다.

반면, 심평원은 코골이가 심하고 자다가 숨이 막히며 피로 증상이 있고, 고혈압에 BMI 지수가 32.8kg/㎡인 환자의 수면다원검사는 급여로 인정했다.

심평원 측은 "환자특성 및 청구내역에 따라 적용되는 개별 심사사례"라면서도 "해당 급여조건의 충족하지 않는 경우는 비급여로 해야 한다. 마지막 검사 시행 6개월 이후 환자상태의 급격한 변화로 임상적으로 필요한 경우에 사례별로 인정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관련기사

정책 기사

댓글

댓글운영규칙
댓글을 입력해 주세요.
더보기
약관을 동의해주세요.
닫기
댓글운영규칙
댓글은 로그인 후 댓글을 남기실 수 있으며 전체 아이디가 노출되지 않습니다.
ex) medi****** 아이디 앞 네자리 표기 이외 * 처리
댓글 삭제기준 다음의 경우 사전 통보없이 삭제하고 아이디 이용정지 또는 영구 가입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1. 저작권・인격권 등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경우
2. 상용프로그램의 등록과 게재, 배포를 안내하는 게시물
3. 타인 또는 제3자의 저작권 및 기타 권리를 침해한 내용을 담은 게시물
4. 욕설 및 비방, 음란성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