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소정보기술, AI 기반 중대재해 예방 솔루션 세이프위 출시

발행날짜: 2025-08-05 10:35:45
  • 선제적 위험성 평가 및 현장 맞춤형 안전관리 솔루션 제공

미소정보기술(대표 남상도, www.misoinfo.co.kr)은 건설 및 제조 현장의 중대재해 예방을 위한 인공지능(AI) 기반 안전관리 및 위험성 평가 솔루션 세이프위(SafeWE)2.0을 오는 8월말 출시한다고 5일 밝혔다.

세이프위2.0은 최근 반복적으로 발생하는 산업재해 사고에 대응하기 위한 AI기반 위험성 평가 솔루션으로 추락ᆞ끼임ᆞ부딪힘 등 주요 사고를 사전에 방지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기존의 경험 중심 위험성 평가 방식에서 벗어나 AI와 데이터 기술 기반의 선제적 대응 체계를 구현한 것이 특징이다.

특히 세이프위2.0은 계획ᆞ시행ᆞ점검ᆞ조치에 이르는 위험성 평가 전 과정을 원스톱으로 제공하며 현장 관리자와 작업자가 직관적으로 위험 요소를 인지하고 즉시 조치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한다.

미소정보기술의 핵심 기술인 스마트TA(Text-Analysis)와 M(MISO)-LLM이 적용된 세이프위 2.0은 건설 및 제조 현장의 문서형 안전지식(텍스트, 표, PDF, 그래프 등)을 정형 데이터로 전환해 실시간 분석을 수행한다.

이를 통해 각 산업군에서 발생 가능한 중대재해를 업종별ᆞ형태별로 사전 탐지ᆞ예방하며 위험요소 자동 분석, 누락된 위험 요소 탐지 등 작업자 중심의 안전관리 체계를 실현한다.

또한, RAG(Retrieval-Augmented Generation) 기술을 적용해 지게차 이동과 같은 작업을 입력하면 관련 사고사례, 법규, 산업안전보건법ᆞ소방법 등 온톨로지 기반의 정보를 연관 분석해 현장에 맞는 안전기준을 자동 제시한다.

미소정보기술 남상도 대표는 "건설 및 제조현장의 중대재해는 단 한 순간의 방심에서도 발생할 수 있다"며 "보이지 않는 위험까지도 포착하는 AI 기반 기술로 산업 전반의 안전관리 수준을 끌어올려 산업현장의 안전 패러다임 전환을 견인할 것"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의료기기·AI 기사

댓글

댓글운영규칙
댓글을 입력해 주세요.
더보기
약관을 동의해주세요.
닫기
댓글운영규칙
댓글은 로그인 후 댓글을 남기실 수 있으며 전체 아이디가 노출되지 않습니다.
ex) medi****** 아이디 앞 네자리 표기 이외 * 처리
댓글 삭제기준 다음의 경우 사전 통보없이 삭제하고 아이디 이용정지 또는 영구 가입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1. 저작권・인격권 등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경우
2. 상용프로그램의 등록과 게재, 배포를 안내하는 게시물
3. 타인 또는 제3자의 저작권 및 기타 권리를 침해한 내용을 담은 게시물
4. 욕설 및 비방, 음란성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