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실역, 유동인구 많지만 개원 난해"

메디게이트뉴스
발행날짜: 2010-08-27 12:10:47
  • [개원입지네비게이션]업무지구로 한정된 상권 걸림돌

메디칼타임즈는 경기불황에도 불구하고 개원을 준비 중인 예비개원의들에게 보다 정확하고 빠른 개원입지 정보를 제공하고자 격주로 '개원입지 네비게이션'칼럼을 연재한다. 칼럼제공은 골든와이즈닥터스 입지컨설팅팀이 맡을 예정이다. 편집자주
잠실역 상권 개요

잠실주공5단지와 지하상가 및 롯데월드로 대변되는 잠실역 상권은 1970년대 후반 대규모 주공아파트단지가 건설되고 80년대 롯데백화점, 롯데호텔, 롯데월드가 들어서면서 성장하여 왔다.

잠실상권의 특징으로는 지하상가의 발달과 대규모 유통시설을 꼽을 수 있다.

잠실 지하상가는 비교적 작은 규모에도 불구하고 강남, 고속터미널 지하상가 등과 함께 대표적 지하상가 상권으로 꼽히고 있으며, 롯데월드는 대규모 유동인구를 창출하고 있다.

2005년 완공된 롯데캐슬골드내 교보문고 등의 상가들도 유동인구 유입의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지하철 2호선, 8호선 환승역과 편리한 대중교통망과 도로망, 탄탄한 배후주거인구가 장점인 잠실역 상권이지만 상권확장에 있어서는 어려움이 있다.

제2롯데월드 부지와 석촌호수로 인해 남쪽으로의 상권확장이 어렵고 잠실주공5단지로 인해 잠실역 5,6,번 출구쪽의 지상 상권형성도 불가능하다. 3,4번 출구쪽으로는 롯데월드가 자리잡고 있다.

따라서 잠실역의 지상상권은 7,8번 출구쪽의 업무지구만으로 한정되는 특성을 보이고 있으며, 이것이 잠실역 지하상권 발달의 큰 요인이기도 하다.

병의원 현황 및 분포

잠실역 상권형성의 특성상 병의원은 주로 7번, 8번 출구쪽의 대형건물내에 위치해 있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주상복합건물 및 오피스건물인 잠실 롯데캐슬골드, 시그마타워, 월드타워, 한빛프라자빌딩내에 치과를 비롯한 한의원, 피부과 등이 개원중이며, 밀집도는 그리 높지 않은 편이다.

7, 8번 출구쪽은 주로 오피스빌딩 내지 주상복합건물들이 분포되어 있으며, 병의원이 입점가능한 건물도 손가락에 꼽을 정도여서 편리한 교통망과 배후거주인구에도 불구하고 타 상권에 비해 병의원 수가 비교적 적으며, 비보험과 위주의 병의원이 대다수이다.

개원 전망

지하철 2호선, 8호선 환승역, 편리한 대중교통망과 도로망, 대규모 배후거주인구라는 장점에도 불구하고 잠실역 인근의 병의원의 밀집도는 높지 않은 편이다.

그 이유는 무엇보다도 개원가능한 장소의 부족을 먼저 들 수 있다. 주공5단지, 롯데월드 및 부지 등으로 인하여 개원가능한 입지가 7, 8번 출구쪽의 업무지구로 한정되어 있으며, 업무지구내에서도 개원가능한 건물은 몇 개 되지 않기 때문이다.

또한, 잠실역의 유동인구 대부분이 지하상가나 롯데월드쪽을 주 동선으로 하고 있어 7, 8번 출구쪽으로의 유동인구 유입이 쉽지 않다는 것도 고려하여야 할 점이다. 롯데캐슬골드 완공 이후 7, 8번 출구로의 유동인구의 유입이 늘어났지만 여전히 지상으로의 유동인구 이동은 크지 않다.

따라서, 잠실역 인근에서의 개원은 이러한 잠실역 상권만의 특성을 사전에 파악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주변 배후거주인구 및 인근 오피스근무자의 유입가능성, 잠실역을 이용하는 대규모 유동인구의 흡입가능성에 대한 사전 판단 및 계획이 선행되어야 할 것이며 또한, 잠실주공5단지 재건축 및 제2롯데월드 건축에 관한 추이를 살펴보는 것도 중요하다.

잠실역 상권은 대규모 유동인구, 편리한 교통망과 상권의 제한, 재건축진행 등 상반된 특성들을 함께 지니고 있기에 개원시 충분한 사전 계획과 함께 신천역 상권 등 인근 개원지역과의 비교검토를 통해 성공개원 가능성을 면밀히 살펴 보아야 할 것이다.

정책 기사

댓글

댓글운영규칙
댓글을 입력해 주세요.
더보기
약관을 동의해주세요.
닫기
댓글운영규칙
댓글은 로그인 후 댓글을 남기실 수 있으며 전체 아이디가 노출되지 않습니다.
ex) medi****** 아이디 앞 네자리 표기 이외 * 처리
댓글 삭제기준 다음의 경우 사전 통보없이 삭제하고 아이디 이용정지 또는 영구 가입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1. 저작권・인격권 등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경우
2. 상용프로그램의 등록과 게재, 배포를 안내하는 게시물
3. 타인 또는 제3자의 저작권 및 기타 권리를 침해한 내용을 담은 게시물
4. 욕설 및 비방, 음란성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