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대병원, 만성적자속 임금은 매년 인상

고신정
발행날짜: 2008-04-29 11:55:54
  • 서울대병원 등, 적자불구 지난해 6~13% 연봉 올라

국립대병원들이 만성적인 적자에도 불구하고, 많게는 두자릿수 임금인상을 단행하고 있어 비판이 일고 있다.

임금인상의 근거를 이해할 수 없다는 문제제기와 함께, 공공병원들이 책임은 뒷전으로 한 채 자기 배만 채우고 있다는 비난여론도 높아지고 있다.

29일 기획재정부가 공공기관 경영정보 공개시스템(알리오, ALIO)를 통해 공개한 국립대병원의 '2007년 경영공시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10개 국립대병원장의 평균임금은 전년보다 14.5%가 인상된 8814만원으로 집계됐다.

아울러 국립대병원 소속 직원들의 임금도 상당부분 인상됐다. 20개 국립대병원 직원 평균연봉은 2006년 4181만원에서 지난해 4335만원으로 3.6% 가량 높아졌다.

문제는 이들 중 상당수가 길게는 5년이 넘도록 만성적인 적자를 기록하고 있다는 점. 특히 서울대병원 등 3개 기관은 적자폭이 오히려 전년보다 늘어났음에도 불가하고 임금인상이 이루어졌다.

실제 서울대병원의 경우 2007년에는 54억원의 당기순이익 적자를 기록했음에보 불구하고, 기관장의 연봉이 12.8%나 인상됐다.

항목별로는 특히 경영실적평가 결과에 따라 차등지급되는 성과급이 동기간 2145만원에서, 3380만원으로 크게 올라 전체적인 연봉상승을 주도한 것으로 파악됐다.

아울러 부산대병원과 충북대병원 등도 당기순이익 적자폭이 전년보다 오히려 늘어났음에도 불구하고 기관장의 연봉은 각각 12.8%, 5.6%, 직원들의 평균연봉은 3.5%, 4%씩 증가한 것으로 집계됐다.

이 같은 상황이 알려지면서 국립대병원들에 대핸 도덕적해이 문제가 다시 도마위에 오르고 있다. 공공의료기관으로서의 책임성과는 배치되는 것 아니냐는 지적이다.

경실련 김태현 정책국장은 "국립대병원들의 적자폭은 결국 국민들의 세금이나 보험료 등으로 충당되고 있는 것 아니냐"면서 "국민들의 부담은 늘어나고 있는데 정착 그 책임을 분담해야 할 병원측에서 일방적으로 자신들의 잇속만 채우고 있는 셈"이라고 비판했다.

특히 그는 "공공의료가 취약한 상황에서, 병원들이 인건비 파이를 늘려가게 되면 취약한 부분들을 보완하거나 투자할 수 있는 여지가 줄어들게 된다"면서 "공공병원으로서의 책임성이 담보되지 않는다면 국민들의 동의를 얻지 못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정책 기사

댓글

댓글운영규칙
댓글을 입력해 주세요.
더보기
약관을 동의해주세요.
닫기
댓글운영규칙
댓글은 로그인 후 댓글을 남기실 수 있으며 전체 아이디가 노출되지 않습니다.
ex) medi****** 아이디 앞 네자리 표기 이외 * 처리
댓글 삭제기준 다음의 경우 사전 통보없이 삭제하고 아이디 이용정지 또는 영구 가입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1. 저작권・인격권 등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경우
2. 상용프로그램의 등록과 게재, 배포를 안내하는 게시물
3. 타인 또는 제3자의 저작권 및 기타 권리를 침해한 내용을 담은 게시물
4. 욕설 및 비방, 음란성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