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공의 6415명 사직…수련병원 현장은 '폭풍속의 고요'

발행날짜: 2024-02-20 12:17:41 수정: 2024-02-20 11:54:04
  • [현장]아산·삼성 등 전국 수련병원 수술 축소…외래는 유지
    "문제는 장기화…전임의·교수 오래 버티기 힘들다" 호소

의대 증원에 반발하는 전공의들의 사직이 전국으로 확산하면서 '의료공백 현실화'에 대한 우려가 높아지고 있다.

메디칼타임즈가 20일 오전 대형 수련병원 현장을 직접 찾아간 결과 전공의가 떠난 빈자리는 교수와 전임의 등 기존 의료인력이 메우며 당장의 의료대란은 없는 모습이었다.

하지만 집단사직이 장기화될 경우 이들이 언제까지 버텨줄 수 있을지는 의문인 상황.

'빅5’'병원을 비롯한 전국 수련병원 전공의들은 지난주부터 대거 사직서를 제출하고, 오늘(20일)부터 본격적으로 병원 이탈 행렬을 이어갔다.

'빅5' 병원을 비롯한 전국 수련병원 전공의들은 지난주부터 대거 사직서를 제출하고, 오늘(20일)부터 본격적으로 병원 이탈 행렬을 이어갔다.

보건복지부는 19일 오후 11시 기준 주요 100개 수련병원을 점검한 결과, 이들 병원의 소속 전공의 55% 수준인 6415명이 사직서를 제출했다고 밝혔다. 사직서 제출자의 25% 수준인 1630명은 근무지를 이탈했다.

또한 10개 수련병원을 점검한 결과, 같은 날 오후 10시 기준 전공의 1091명이 사직서를 제출했고, 이 중 737명이 출근하지 않았다.

정부는 이전에 업무개시명령을 내린 29명을 제외하고 남은 728명에 대해 업무개시명령을 발령했다.

■ 서울아산병원 "외부에서 보는 것처럼 병원 마비 분위기 아냐"

국내 최대규모 상급종합병원인 서울아산병원은 20일 아침 평소와 다름없는 모습으로 진료를 이어갔다.

병원 로비를 비롯한 진료실은 전국에서 몰려온 환자들로 가득 찼으며, 병원 앞은 앰뷸런스가 주기적으로 환자를 이송하며 붐비는 모습이었다.

병원 로비를 비롯한 진료실은 전국에서 몰려온 환자들로 가득 찼으며, 병원 앞은 앰뷸런스가 주기적으로 환자를 이송하며 붐비는 모습이었다.

이날 외래 검사를 위해 서울아산병원에 방문한 A씨는 "의사들이 파업한다는 소식을 듣고 검사가 미뤄지지 않을까 우려가 컸는데 예정대로 받게 돼 걱정을 덜었다"며 "기존에는 하루에 검사를 진행한다고 했는데 이틀에 나눠 받는 것 빼고는 불편함이 없다"고 말했다.

이날 서울아산병원 또한 일부 전공의들은 사직서 제출 후 출근을 거부했다. 하지만 병원 운영에 차질이 생길 정도는 아니라는 것이 병원 관계자의 설명.

서울아산병원 관계자는 "병원을 떠난 전공의 숫자를 과별로 취합하는 중"이라며 "사직서는 지난주부터 접수됐는데 아직 수리되지 않았다. 아직 크게 여파는 없는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어 그는 "많은 비중이 병원을 이탈했다면 운영에 차질이 생겼을 텐데 그 정도는 아니라고 보고 있다"며 "외부에서 바라보는 것처럼 당장 병원이 마비되는 분위기는 아니다"라고 덧붙였다.

서울아산병원의 외래 진료 대기실 모습. 병원 관계자는 "병원을 떠난 전공의 숫자를 과별로 취합하는 중"이라며 "사직서는 지난주부터 접수됐는데 아직 수리되지 않았다. 큰 의미는 없었던 것 같다"고 전했다.

전공의 빈 자리는 교수 등 다른 인력이 보완해 진료와 수술을 이어갈 방침이다.

병원 관계자는 "전공의가 빠져도 병원이 정상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병원 차원에서 많은 준비를 했다. 다른 분들이 조금 더 고생해 주시는 방향으로 당분간은 운영될 것"이라며 "수술 및 진료는 중증도를 따졌을 때 중증이나 응급이 아닌 경우는 일부 지연이 있다. 당장 수술이 필요한 중증·응급환자인데 지연되는 경우는 없다"고 말했다.

서울아산병원 관계자는 "수술 및 진료는 중증도를 따졌을 때 경증이나 응급이 아닌 경우에 한해 일부 지연이 있다. 당장 수술이 필요한데 지연되는 경우는 없다"고 말했다.

■ 중증·응급 수술 이외 예약 수술 연기 및 취소

삼성서울병원 또한 교수 인력 중심으로 진료를 이어나가고 있다.

삼성서울병원을 찾은 환자 B씨는 "오늘은 검사와 외래가 있어 내원했는데 이후 수술을 해야 한다"며 "늦어지지 않을까 환자 입장에서 불안하다"고 심경을 전했다.

삼성서울병원을 찾은 환자 B씨는 "오늘은 검사와 외래가 있어 내원했는데 이후 수술을 해야 한다"며 "늦어지지 않을까 환자 입장에서 불안하다"고 심경을 전했다.

삼성서울병원 외과 교수는 "오늘은 첫날이라 조용하고 아직은 버틸 만하다"며 "문제는 장기화됐을 때다. 전임의들이 언제까지 버텨줄 수 있을지 걱정이다. 교수들의 체력도 사태가 장기화된다면 쉽지 않을 것 같다"고 말했다.

건국대병원은 역시 상황을 예의주시하고 있지만 병원은 평화롭게 운영되고 있었다.

건국대병원 관계자는 "전공의 일부가 병원을 이탈했지만 무리가 갈 정도는 아니라고 파악했다"며 "응급실은 별도의 전담 교수 등이 책임지고 있고 소아청소년과 등 필수의료 과목 또한 전담교수가 있어 아직은 대체인력으로 커버할 수 있는 수준"이라고 말했다.

건국대병원 관계자는 "전공의 일부가 병원을 이탈했지만 무리가 갈 정도는 아니라고 파악했다"며 "응급실은 별도의 전담 교수 등이 책임지고 있고 소아청소년과 등 필수의료 과목 또한 전담교수가 있어 아직은 대체인력으로 커버할 수 있는 수준"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서울대병원은 전공의 이탈로 흉부외과에 예약된 수술을 모두 취소하고, 중증이나 응급환자 수술만 진행하고 있다. 외래는 예약된 건에 한해 정상 진행 중이다.

흉부외과 또한 교수가 외래와 응급실, 병동, 중환자실까지 모두 커버하는 상황. 이러한 상황에서도 응급환자는 최대한 수용하려 노력하고 있다.

서울대병원 흉부외과 한 교수는 "인천 대학병원 소아청소년과에서 에크모를 달지 못하는 환자가 있어 시술을 진행하는 등 응급환자 커버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며 "당장은 버티고 있지만 누적된다면 쉽지 않을 것 같다. 시급히 이번 사태가 해결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관련기사

병·의원 기사

댓글

댓글운영규칙
댓글을 입력해 주세요.
더보기
약관을 동의해주세요.
닫기
댓글운영규칙
댓글은 로그인 후 댓글을 남기실 수 있으며 전체 아이디가 노출되지 않습니다.
ex) medi****** 아이디 앞 네자리 표기 이외 * 처리
댓글 삭제기준 다음의 경우 사전 통보없이 삭제하고 아이디 이용정지 또는 영구 가입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1. 저작권・인격권 등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경우
2. 상용프로그램의 등록과 게재, 배포를 안내하는 게시물
3. 타인 또는 제3자의 저작권 및 기타 권리를 침해한 내용을 담은 게시물
4. 욕설 및 비방, 음란성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