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위암학회 새 가이드라인 공개...복강경 수술 강력 권고

발행날짜: 2023-03-03 05:30:00
  • 다학제 참여 5년만에 개정...조기 위암과 진행성 위암 대상
    치료부분에도 면역항암제 화학항암제 새로운 근거 추가

대한위암학회가 4년 만에 새 가이드라인을 발표하면서 위암 치료의 패러다임 전환을 조망했다.

국내 조기위암과 진행위암에서 복강경 수술과 개복 수술의 장기생존율 비교부터 기존에 상대적으로 가이드라인이 제한적이었던 4기 위암에 대한 내용까지 다학제논의를 통한 광범위한 변화를 담은 모습.

여기에 더해 아직 연구단계에서 논의되고 있는 치료에 대한 내용을 담으면서 이후 가이드라인 개정에 대한 확장성까지 담았다는 게 위암학회의 평가다.

대한위암학회는 한국위암진료가이드라인 2022 발간 간담회를 개최했다.

대한위암학회는 2일 간담회를 통해 지난 2018년 근거중심 다학제 위암치료 가이드라인에 이어 새로운 가이드라인을 출판했다고 밝혔다. 국내 위암가이드라인은 지난 2004년 대학위암학회가 제정한 것과 대학의학회와 협력해 만든 지침을 포함해 4번째로 출판이다.

이번 '한국 위암 진료 가이드라인 2022'는 대한의학회와 한국보건의료연구원이 추천하는 최신 근거 기반 가이드라인 작성 방법론에 따라 최근까지 보고된 의학 논문 데이터베이스의 광범위한 체계적 고찰을 거쳐 최종 참고문헌 491개를 반영해 만들었다.

기존 가이드라인(2018)에는 전반적인 다학제적인 위암 치료 방법 전반이 다뤄졌다면 이번 가이드라인에서는 내시경, 영상의학, 핵의학, 병리학적 진단에 관련된 내용이 보강되고 치료와 관련된 내용들도 최신 지견들이 추가됐다.

또 수술 후 환자 관리에 대한 국내 현황까지 아울러 위암환자 진료과정의 포괄적인 내용이 광범위하게 총망라됐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대한위암학회 한상욱 이사장(아주대병원 외과)은 "위암학회가 연구를 통해 각종 질문을 임상적인 연구로 증명해내는 귀중한 연구를 많이 만들어냈다"며 "환자들에게 어떤 치료가 가장 좋은지를 고민하고 수술 외에도 내시경 및 항암 치료 등 다학제적인 접근의 고민을 담았다"고 설명했다.

복강경수술 장기데이터 권고↑…초기단계 항암치료 논의 눈길

가이드라인을 살펴보면 기존 2018년 23개의 권고문에 새로운 권고문들을 추가해 총 40개의 권고문을 제시했다.

눈여겨볼 권고 중 하나는 국내 연구진이 각각 조기위암과 진행위암에서 복강경 수술이 개복수술과 동일한 장기 생존율을 분석한 'KLASS-01, 02' 연구다.

위암학회 한상욱 이사장

위암학회 공성호 편찬사업이사(서울대병원 외과)는 "지난 가이드라인에서는 복강경과 개복 수술에 대한 단기 성적만 있었지만 이번에는 장기 성적에 대한 부분이 담겨 높은 근거를 제시했다"며 "복강경수술이 개복수술과 비교해 합병증이 비슷하거나 더 적어 필적할 만한 것으로 판단됐다"고 설명했다.

또 최근 관심이 높아지는 다양한 4기 위암에 대한 주제와 내시경절제술 적응증의 일부 변경해 면역항암제를 비롯한 최신 전신항암치료의 결과들을 포함한 최신 정보들이 반영됐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공 편찬사업이사는 "최근 해결하지 못한 4기 위암에 대한 관심이 많아지고 있어 케이스에 따른 부분을 어떻게 치료할 것인지에 대해도 논의가 이뤄졌다"며 "항암치료 부분에서 발전이 빠른 만큼 면역함암치료제나 표적치료제의 유의미한 연구 결과에 대해서도 광범위하게 담겼다.

특히, 국내에서는 초기 위암에서 수술을 시행하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유럽이나 미국과 같은 국가에서 항암치료를 먼저 시행해 부피를 줄이는 것에 대해 연구한 PRODIGY 연구를 기반으로 한 내용이 담겨 눈길을 끌었다.

그는 "한국이나 일본은 위암 수술의 치료 성적이 매우 좋다보니 수술을 먼저 하는 것이 기본으로 돼 있었지만 PRODIGY 연구에서도 나쁘지 않은 결과를 얻었다"며 "훨씬 좋다는 판단을 내릴 수는 없지만 환자의 경우에 따라서는 항암치료를 먼저 시행하는 방식을 적용할 수 있겠다는 결론을 얻었다"고 밝혔다.

이밖에도 학회는 각 권고문에 해당하는 주제의 결과지표들에 대해 각각 메타분석을 다수 시행해 과학적 객관성을 높였다고 강조했다.

"위암치료 관련 선제적 질문…연구 방향성 제시"

한편, 이번 개정사업은 마침 국내의 여러 암종 (15개 학회, 21개 종양)의 가이드라인을 제작하기 위해 지난 2019년에 시작된 국립암센터 국가암진료가이드라인 사업과 협업을 통해 이뤄졌으며, 해당 사업의 첫 성과물이라는 점에서도 의미가 있다.

위암학회의 가이드라인은 4년 만에 개정된 만큼 총 40개의 권고문 중 22개는 기존의 가이드라인이 유지되거나 최신 상황이 반영이 됐으며, 18개는 새롭게 만들어진 권고안이다.

한 이사장은 "4~5년간 국내는 물론 중국과 일본 등에서 여러 결과가 나왔고 가이드라인에 구체적이고 섬세한 부분을 담자는 공감대가 있었다"며 "위암 치료와 관련해 미래에 필요한 연구에 대해서 제시하는 것까지 다양한 내용을 담았다"고 말했다

즉, 현재 위암 치료에 실시하고 있는 부분에 대한 권고 이외에도 앞으로 연구가 필요한 부분도 가이드라인에 담아 확장성을 담보했다는 것.

공 편찬사업이사는 "권고등급을 정할 때 아직 연구단계로 확정적이지 않은 부분에 대한 내용을 포함시켰다"며 "위암치료와 관련해 새로운 주제에 대해 환기를 하고 연구를 진행해 다양한 증거가 쌓이기 위한 선제적인 질문을 담았다"고 덧붙였다.

관련기사

학술 기사

댓글

댓글운영규칙
댓글을 입력해 주세요.
더보기
약관을 동의해주세요.
닫기
댓글운영규칙
댓글은 로그인 후 댓글을 남기실 수 있으며 전체 아이디가 노출되지 않습니다.
ex) medi****** 아이디 앞 네자리 표기 이외 * 처리
댓글 삭제기준 다음의 경우 사전 통보없이 삭제하고 아이디 이용정지 또는 영구 가입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1. 저작권・인격권 등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경우
2. 상용프로그램의 등록과 게재, 배포를 안내하는 게시물
3. 타인 또는 제3자의 저작권 및 기타 권리를 침해한 내용을 담은 게시물
4. 욕설 및 비방, 음란성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