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구용 항응고제 국내 뇌졸중 환자 유병률 40% '개선'

발행날짜: 2023-02-24 11:39:37
  • 한림대성심병원 이민우 교수팀, 19개 병원 환자 데이터 분석
    국제뇌졸중학회 젊은 연구자상 수상…"NOAC 복용 근거 마련"

경구용 항응고제가 심방세동을 동반한 뇌졸중 환자 예후 개선이 효과적이라는 국내 임상결과가 나왔다.

신경과 이민우 교수.

한림대성심병원 신경과 이민우 교수와 분당서울대병원 배희준 교수팀은 최근 열린 국제 뇌졸중학회(International Stroke Conference 2023)에서 항응고제(NOAC)가 심방세동을 동반한 뇌졸중 환자의 뇌졸중, 혈관성 사망, 모든 이유 사망, 혈관질환 발생 등 각종 예후를 개선하는데 100% 매개하는 것을 확인했다고 24일 밝혔다.

그동안 NOAC은 심방세동 환자에서 뇌졸중 및 전신 색전증의 일차 및 이차 예방을 위해 강력하게 권고됐지만, 지난 10여 년간 심방세동을 동반한 뇌졸중 환자의 예후를 얼마나 개선 시키는지 관한 연구는 미비했다.

연구팀은 우리나라 19개 병원 뇌졸중 환자 데이터(CRCS-K 뇌졸중 레지스트리)를 통해 NOAC이 도입되기 전인 2011년부터 NOAC 처방률이 75%를 넘긴 2019년까지 심방세동을 동반한 뇌졸중 환자의 연도별 혈관 사건을 분석했다.

그 결과 NOAC은 심방세동을 동반한 뇌졸중 환자에서 뇌졸중, 허혈성 뇌졸중, 모든 이유 사망, 혈관성 사망이 모두 유의하게 감소하는 것을 확인했다.

특히 ▲일차복합결과(뇌졸중, 심근경색, 사망) ▲모든 이유 사망 ▲혈관성 사망 ▲혈관질환은 NOAC의 도입이 100% 매개해 유의하게 감소시킨 것으로 나타났다.

심방세동을 동반한 뇌졸중 환자에서 NOAC을 도입한 이후 각종 심뇌혈관 질환의 유병률은 낮아졌다.

뇌졸중 유병률은 2011년 8.7%에서 2019년 5.2%로, 혈관성 사망 유병률은 2011년 9.4%에서 2019년 5.7%로 각각 40% 가량 떨어졌다.

항응고제 도입 후 심방세동 뇌졸중 환자의 유병률 변화.

이민우 교수는 "뇌졸중, 심근경색, 사망 등의 데이터가 종합된 일차복합결과 값을 2011년 28.3%에서 2019년 21.7%로 23%나 낮추는 등 심방세동 뇌졸중 환자의 각종 예후를 개선하는데 NOAC이 중요한 영향을 미쳤다는 것을 확인했다"고 말했다.

그는 "진료실에서 심장혈관 질환이 있는 뇌졸중 환자에게 NOAC 복용의 중요성 강조할 수 있는 과학적인 근거를 마련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고 강조했다.

이 교수는 국제 뇌졸중학회에서 'NOAC이 심방세동과 관련된 급성허혈성 뇌졸중 후 혈관 사건 또는 사망의 시간적 추세에 미치는 영향' 연구논문을 통해 '젊은 연구자상'(Junior Investigator Award)과 '폴 더들리 화이트 국제 학자상'(Paul Dudley White International Scholar Award)을 동시 수상했다.

관련기사

학술 기사

댓글

댓글운영규칙
댓글을 입력해 주세요.
더보기
약관을 동의해주세요.
닫기
댓글운영규칙
댓글은 로그인 후 댓글을 남기실 수 있으며 전체 아이디가 노출되지 않습니다.
ex) medi****** 아이디 앞 네자리 표기 이외 * 처리
댓글 삭제기준 다음의 경우 사전 통보없이 삭제하고 아이디 이용정지 또는 영구 가입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1. 저작권・인격권 등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경우
2. 상용프로그램의 등록과 게재, 배포를 안내하는 게시물
3. 타인 또는 제3자의 저작권 및 기타 권리를 침해한 내용을 담은 게시물
4. 욕설 및 비방, 음란성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