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임상교수제 개점휴업 상태…150명 정원에 16명이 전부

발행날짜: 2022-10-13 15:24:53
  • 김병욱 의원, 교육위 국감에서 지적 "파격 인센티브 제공 필요"
    경상대 등 5개 국립대병원 '0명'…"울릉보건의료원 인력 지원해야"

지방 공공병원의 의료인력 확충과 의료서비스 제고를 위한 공공임상교수제가 사실상 개점휴업 상태인 것으로 나타났다.

김병욱 의원 질의 모습.

국민의힘 김병욱 의원(포항시남구울릉군)은 13일 경북대병원과 강원대병원 대상 교육위원회 국정감사에서 "공공임상교수제 시범사업에 확보된 의사는 전체 150명 정원 중 16명으로 10%에 불과하다"고 밝혔다.

앞서 교육부는 지방 의료인력 확충을 위해 10개 국립대병원에서 150여명의 공공임상교수를 선발해 국립대병원과 지방의료원, 적십자병원 등 공공병원에 배치하는 공공임상교수제 시범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김 의원은 "각종 지원책에도 불구하고 공공임상교수제 시범사업 지원율은 낮다. 현재까지 확보된 의사는 전체 150명 정원 중 16명에 불과하다. 경상대병원과 부산대병원, 전남대병원, 제주대병원, 충남대병원은 한 명도 모집하지 못했다"고 지적했다.

경북대병원의 경우, 공공임상교수를 활용해 울릉보건의료원에 의료인력 파견을 검토했으나 참여율 저조로 인력 지원이 쉽지 않은 상황이다.

김 의원은 "지방의료원 임금은 적고, 환자 수는 많은 현실이 개선되지 않은 한 국립대 교수 직위를 준다고 선뜻 지방의료원에 가려하지 않을 것"이라면서 "취약지역에 의료인력을 유치하려면 지금보다 과감하고 파격적인 인센티브를 제공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경북대병원이 권역책임병원으로 역할을 하려면 울릉도와 같은 취약지역에 상주 의료인력을 지원해야 한다. 의사들에게 연구비 지원과 급여 인센티브를 지급하거나 병원 교수 임용 시 가점을 주는 등 실효성 있는 제도 마련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병·의원 기사

댓글

댓글운영규칙
댓글을 입력해 주세요.
더보기
약관을 동의해주세요.
닫기
댓글운영규칙
댓글은 로그인 후 댓글을 남기실 수 있으며 전체 아이디가 노출되지 않습니다.
ex) medi****** 아이디 앞 네자리 표기 이외 * 처리
댓글 삭제기준 다음의 경우 사전 통보없이 삭제하고 아이디 이용정지 또는 영구 가입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1. 저작권・인격권 등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경우
2. 상용프로그램의 등록과 게재, 배포를 안내하는 게시물
3. 타인 또는 제3자의 저작권 및 기타 권리를 침해한 내용을 담은 게시물
4. 욕설 및 비방, 음란성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