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그니아 보청기 ‘OVP’ 대화 능력 향상 도움

정희석
발행날짜: 2019-11-20 09:28:20
  • 본인 목소리 만족도 향상·대화 참여 개선

시그니아(Signia) 보청기의 본인 목소리 처리 기술 ‘OVP’(Own Voice Processing)이 난청인의 커뮤니케이션 능력 향상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OVP’ 기능이 탑재된 시그니아 보청기 제품
20일 시그니아 보청기에 따르면 OVP는 보청기 착용 시 사용자 본인 목소리를 보다 자연스럽게 들을 수 있는 기술이다.

세계 최초로 개발된 이 기술은 보청기 착용자 본인 목소리를 외부 소리와 구분해 독립적으로 처리하는 알고리즘을 통해 자연스러운 본인 목소리를 들을 수 있다.

시그니아는 최근 청각의료전문지 히어링리뷰(Hearing Review)가 OVP 기능 효과를 입증하는 두 건의 연구결과를 인용하며 OVP 기능이 난청인들의 커뮤니케이션 능력 향상에 도움이 된다는 내용을 게재했다고 밝혔다.

미국 콜로라도대 제니퍼 웨버 연구팀에 따르면 난청 증상을 겪는 보청기 신규 착용자 21명을 대상으로 OVP 기능 활성화 전후를 비교한 결과 86%가 본인의 목소리가 자연스럽게 들린다고 응답했다.

연구팀은 OVP가 결과적으로 본인 목소리에 대한 만족도를 크게 향상시켰다고 발표했다.

아칸소대 의대에서는 OVP 기능을 통해 난청인들의 대화 참여 정도가 향상됐는지를 알아보는 임상 실험을 진행했다.

난청 증상이 있는 실험 참가자 23명에게 OVP 기능이 탑재된 시그니아 보청기를 6주간 시험 착용하게 한 결과 78%가 대화 참여도 개선이 있었다고 응답했다.

반면 보청기 착용 전보다 대화가 줄었다고 응답한 참가자는 단 한 명도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글로벌 청각전문그룹 지반토스 한국 일본 총괄 신동일 대표는 “청력 손실은 의사소통 결여로 인한 고립감·우울증 등 심리적인 문제까지 야기할 수 있어 보청기 착용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그는 “시그니아 OVP 기능은 자신의 목소리가 자연스럽게 들려 대화에 어려움이 없기 때문에 커뮤니케이션 능력 향상에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의료기기·AI 기사

댓글

댓글운영규칙
댓글을 입력해 주세요.
더보기
약관을 동의해주세요.
닫기
댓글운영규칙
댓글은 로그인 후 댓글을 남기실 수 있으며 전체 아이디가 노출되지 않습니다.
ex) medi****** 아이디 앞 네자리 표기 이외 * 처리
댓글 삭제기준 다음의 경우 사전 통보없이 삭제하고 아이디 이용정지 또는 영구 가입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1. 저작권・인격권 등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경우
2. 상용프로그램의 등록과 게재, 배포를 안내하는 게시물
3. 타인 또는 제3자의 저작권 및 기타 권리를 침해한 내용을 담은 게시물
4. 욕설 및 비방, 음란성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