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시의사회, 의약단체와 베트남에서 의료봉사

발행날짜: 2019-04-16 16:13:13
  • 8개 진료과 전문의 참여, 4박5일 간 2013건 진료

대구시의사회는 5개 의약단체와 대구시 주최로 실시된 메디시티 대구 해외의료봉사단에 참여, 지난 7~11일 베트남 다낭에서 의료봉사를 하고 왔다고 16일 밝혔다.

해외의료봉사는 베트남 다낭시에서 27km 떨어진 화푸지역 의료취약계층 진료로 이뤄졌다.

대구시의사회에서는 내과, 산부인과, 소아청소년과, 신경과, 안과, 영상의학과, 외과, 피부과 등 총 8개과 전문의가 참여 2013건을 진료했다.

우리나라에서 이동형 초음파 장비를 갖고가 복부초음파, 간·신장 초음파 검사 등을 실시 간암, 갑상선암, 담도암, 이하선암 등 총 6증례의 암을 진단했다.

다낭종합병원 요청으로 정형외과 수술을 7례 진행했다. 그 중 1례는 견갑하건 파열까지 동반한 환자로서 대구가톨릭대병원 최창혁 교수팀이 진행했다.

진료뿐만 아니라 다낭종합병원에서는 한국에서 암검사, 자궁경부암 조기 진단과 예방, 간세포암종(Hepatocellular Carcinoma)의 비수술적 치료 최신지견 등을 주제로 세미나를 열기도 했다.

치과의사회는 치과 검진 후 발치 충치치료 같은 시술이 필요한 환자를 다낭종합병원으로 이송해 치료했고 한의사회는 침, 부항, 한약 처방등으로 현지 환자 712명을 진료했다. 약사회는 의사회와 함께 화푸보건소에서 750명에게 조제투약 및 복약지도를 실시했다. 간호사회는 화푸보건소 인근 유치원을 방문해 100여명의 어린이를 대상으로 감염병 예방을 위한 손씻기 등 건강교육을 했다. 씨젠의료재단은 임상검사를 담당했다.

관련기사

병·의원 기사

댓글

댓글운영규칙
댓글을 입력해 주세요.
더보기
약관을 동의해주세요.
닫기
댓글운영규칙
댓글은 로그인 후 댓글을 남기실 수 있으며 전체 아이디가 노출되지 않습니다.
ex) medi****** 아이디 앞 네자리 표기 이외 * 처리
댓글 삭제기준 다음의 경우 사전 통보없이 삭제하고 아이디 이용정지 또는 영구 가입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1. 저작권・인격권 등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경우
2. 상용프로그램의 등록과 게재, 배포를 안내하는 게시물
3. 타인 또는 제3자의 저작권 및 기타 권리를 침해한 내용을 담은 게시물
4. 욕설 및 비방, 음란성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