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킨슨병 증상 동반 ‘루이소체 치매’는 어떤 병

정희석
발행날짜: 2018-09-04 16:11:30
  • 세란병원 신경과 박지현 부장 “65세 이상 정기 인지기능검사 필요”

세란병원 신경과 뇌신경센터 박지현 부장
시청률 34%를 기록하며 주말드라마 1위를 지키고 있는 KBS 드라마 ‘같이 살래요’가 종영을 앞두고 있는 가운데 장미희(이미연 역)의 실감나는 치매 연기가 안방극장을 눈물바다로 만들고 있다.

치매 환자 역할을 실감나게 연기하면서 극의 긴장감을 더하는 한편 유동근(박효섭 역), 박선영(박선하 역) 등과의 케미로 시청자들을 뭉클하게 만든 것.

이처럼 시청자들이 드라마에 몰입해 공감하면서 극중 이미연이 겪고 있는 치매에 대한 관심 역시 높아졌다.

듣기에도 생소한 루이소체 치매는 어떤 질환일까?

루이소체 치매는 신경세포 내에 생기는 비정상적으로 응집된 신경섬유단백질 축적으로 인해 발생하는 것으로 다른 치매와 구분되는 가장 큰 특징은 파킨슨병 증상을 동반한다는 것이다.

정확하게는 치매가 발병한 후 파킨슨병 운동기능저하가 동반되는 것인데 동반되는 시기가 명확하게 정해진 것이 아니기 때문에 더욱 주의해야 한다.

루이소체 치매는 파킨슨병 증상이 동반된다는 것 때문에 파킨슨병 치매와 혼동할 수 있다.

하지만 파킨슨병 치매의 경우 파킨슨병이 먼저 발병한 후 1년 이후에 치매 증상이 나타나기 때문에 치매가 먼저 발생하는 루이소체 치매와 구분이 가능하다.

루이소체 치매는 파킨슨병 대표증상인 보행 장애·떨림 등 운동기능저하와 함께 또 다른 특징으로 인지기능 저하 증상이 나타난다.

따라서 주의를 인식하지 못하거나 얼이 빠져 보이는 등 주의력·명료함에 심각한 장애를 보인다.

또한 반복적으로 사람·동물 등 헛것을 보는 환시나 환각을 겪게 되는데 다른 치매들과 달리 이러한 증상이 초기부터 발생하고 밤에 증상이 심해지는 것이 특징이다.

특히 증상이 심한 경우에는 ‘먹을 것을 주지 않고 굶긴다’ ‘나를 죽이려고 한다’ ‘누가 내 물건을 빼앗아 갔다’ 등 망상으로 남을 의심하는 증상까지 나타난다.

다만 지속적으로 유지되는 것이 아니라 증상의 기복에 따라 정상과 비정상을 반복한다.

세란병원 신경과 뇌신경센터 박지현 부장은 “루이소체 치매 자체는 드물지만 파킨슨병 환자에게는 흔한 초기 증상인 보행 장애가 동반되면서 수면장애·환각·환시 등 증상이 정신질환으로 오인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건망증·일반치매와의 감별이 쉽지 않기 때문에 65세 이상이라면 정기적인 인지기능검사를 통한 초기 발견이 중요하며 질병이 확인된 후에는 적극적인 치료를 통해 증상이 악화되는 것을 막고 치매와 파킨슨병에 대한 꾸준한 관리가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병·의원 기사

댓글

댓글운영규칙
댓글을 입력해 주세요.
더보기
약관을 동의해주세요.
닫기
댓글운영규칙
댓글은 로그인 후 댓글을 남기실 수 있으며 전체 아이디가 노출되지 않습니다.
ex) medi****** 아이디 앞 네자리 표기 이외 * 처리
댓글 삭제기준 다음의 경우 사전 통보없이 삭제하고 아이디 이용정지 또는 영구 가입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1. 저작권・인격권 등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경우
2. 상용프로그램의 등록과 게재, 배포를 안내하는 게시물
3. 타인 또는 제3자의 저작권 및 기타 권리를 침해한 내용을 담은 게시물
4. 욕설 및 비방, 음란성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