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창원병원 김영준 교수, 뇌종양학회 학술상

발행날짜: 2018-07-10 10:25:29
  • 악성 뇌종양 교모세포종 연구로 최우수 논문상 수상

성균관대 삼성창원병원 신경외과 김영준 교수가 최근 제28차 대한뇌종양학회 정기학술대회에서 최우수 논문상을 수상했다.

김 교수는 교모세포종에 대한 연구를 통해 교모세포종 환자에게서 나타나는 신경학적인 증상을 객관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도구를 개발하고 이 도구를 통해 예후를 예측할 수 있는 새로운 방법을 제시했다.

뇌종양 중 가장 예후가 좋지 않은 악성 종양인 교모세포종은 영상 검사만으로는 치료 효과를 판정하는데 한계가 있었기 때문에 새로운 평가 도구의 필요성이 대두되던 뇌종양이다.

김 교수는 삼성창원병원에서 2002년부터 2015년까지 새롭게 진단된 교모세포종 환자 76명을 대상으로 신경학적인 증상에 대한 의무기록을 세밀하게 검토 및 분석했다.

이들에게 ▲걸음걸이 ▲감각 ▲언어 구사능력 ▲의식 ▲행동 등 총 9개의 신경학적인 상태에 대한 복합적인 평가를 실시하여 교모세포종 환자의 치료 반응도와 효과를 객관적으로 판정 및 환자의 향후 상태를 예측할 수 있다는 의미있는 결과를 도출해냈다.

한편, 이 논문은 대한뇌종양학회지(Brain Tumor Research and Treatment)에 지난 4월 게재됐으며, 교모세포종의 치료 효과를 판정함에 있어 신경학적인 증상의 호전 유무가 치료 효과 판정에 중요한 기준이 될 수 있다는 새로운 관점을 제시했다고 평가받고 있다.

병·의원 기사

댓글

댓글운영규칙
댓글을 입력해 주세요.
더보기
약관을 동의해주세요.
닫기
댓글운영규칙
댓글은 로그인 후 댓글을 남기실 수 있으며 전체 아이디가 노출되지 않습니다.
ex) medi****** 아이디 앞 네자리 표기 이외 * 처리
댓글 삭제기준 다음의 경우 사전 통보없이 삭제하고 아이디 이용정지 또는 영구 가입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1. 저작권・인격권 등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경우
2. 상용프로그램의 등록과 게재, 배포를 안내하는 게시물
3. 타인 또는 제3자의 저작권 및 기타 권리를 침해한 내용을 담은 게시물
4. 욕설 및 비방, 음란성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