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독테바 본격 시동…세계 1위 다발성경화증약 출시

한용호
발행날짜: 2013-12-16 10:58:42
  • "코팍손, 장기간 처방에 따른 효능과 안전성 자신"

전세계 복제약 1위 제약사 테바가 국내 시장 공략에 본격적인 시동을 걸었다.

한독테바(대표 홍유석)는 전세계 처방 1위 다발성경화증 치료제 '코팍손 프리필드 주'(성분명 글라티라머아세테이트산)를 출시한다고 16일 밝혔다.

코팍손은 글로벌 제약기업 테바와 '와이즈먼 연구소'가 협력 개발한 다발성경화증 약물이다.

다발성경화증의 최초 증상을 경험하고 MRI상 다발성 경화증 소견을 보이는 환자를 포함한 재발성-이장성 다발성경화증 환자의 재발빈도 감소에 적응증을 받았다.

최근 유럽다발성경화증학회(ECTRIMS 2013)에서 발표된 연구조사에 따르면 코팍손은 20년 이상 다발성경화증 장기치료 효과가 입증된 약물이다.

이 연구조사는 미국에서 1991년부터 2012년까지 약 20년에 걸쳐 232명의 다발성경화증 환자를 대상으로 진행된 질병완화치료(disease modifying therapy) 효과를 관찰한 추적 조사이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연구가 진행된 20년 동안 매일 글라티라머아세테이트(이하 GA) 20mg을 투여한 치료지속군(74명)중 24.3%의 환자에게 재발이 나타나지 않았다.

또한, 47.3%는 재발이 없었거나 1차 재발에 그친 것으로 나타나 다발성경화증 장기 치료에 있어 GA가 안전하고 효과적인 약물로 입증됐다.

또한 다발성경화증 장애 기준인 EDSS(Expanded Disability Status Scale) 단계 유지에 있어서도 치료중단군은 치료 시작 시점과 비교해 30.3% 환자만이 4단계를 유지한 반면, 치료지속군은 63%의 환자가 4단계를 유지했다.

장애 정도가 좀 더 심각한 EDSS 6단계는 치료지속군의 78.2% 환자가 해당 단계를 유지한 반면 치료중단 군에서는 절반(54.8%)가량만이 해당 단계를 유지해 GA투여가 다발성경화증의 진행을 억제하는데 효과적인 것으로 확인됐다.

대한다발성경화증학회 이광호 교수(성균관의대 삼성서울병원)는 "다발성경화증은 완치되지 않는 진행성 질환으로, 장기간의 치료가 필요하기 때문에 치료약물의 장기간 사용에 따른 효능 및 안전성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20년의 시간 동안 세계적으로 다발성경화증 치료 효능 및 안전성을 입증해 온 코팍손이 국내에 출시돼 국내 환자들도 새로운 약물을 적절히 선택할 기회가 생겼다"고 말했다

코팍손은1일 1회 20mg을 피하(복부, 팔, 둔부 및 허벅지 포함)에 투여한다.

글라티라머아세테이트 또는 만니톨에 과민반응이 있는 환자 및 12세 미만에게는 투여할 수 없다.

국내에 출시되는 '코팍손 프리필드 주'는 시린지(주사기) 형태의 제품으로 자가주사의 편의성을 높였다.

또한 환자들의 자가주사의 두려움을 줄이고 편리성을 높이기 위해 펜형 주사기구 오토젝트2(Autoject2)도 출시한다.

코팍손 프리필드 주의 국내 보험급여는 11월 1일 등재됐다.

2012년 코팍손의 전세계 매출은 40억 달러에 달한다.

한편 한독테바는 지난달 공식 출범에 이어 본격적인 영업을 개시하고, 향후 중추신경계 약물 및 항암제, 심혈관계 치료제 등의 제품 출시를 할 계획이다.

제약·바이오 기사

댓글

댓글운영규칙
댓글을 입력해 주세요.
더보기
약관을 동의해주세요.
닫기
댓글운영규칙
댓글은 로그인 후 댓글을 남기실 수 있으며 전체 아이디가 노출되지 않습니다.
ex) medi****** 아이디 앞 네자리 표기 이외 * 처리
댓글 삭제기준 다음의 경우 사전 통보없이 삭제하고 아이디 이용정지 또는 영구 가입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1. 저작권・인격권 등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경우
2. 상용프로그램의 등록과 게재, 배포를 안내하는 게시물
3. 타인 또는 제3자의 저작권 및 기타 권리를 침해한 내용을 담은 게시물
4. 욕설 및 비방, 음란성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