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선미 교수, 한국정신신체의학회 연구과제 선정
김선미 교수, 한국정신신체의학회 연구과제 선정 중앙대병원 정신건강의학과 김선미 교수 등은 지난달 27일 열린 2020 한국정신신체의학회 추계학술대회에서 연구비 공모 사업 과제 선정과 2개의 학술상을 각각 수상했다. 정신건강의학과 김선미 교수는 학회 연구비 공모사업에서 '기존 근거의 체계적 검토 및 합성을 통한 '항정신병 약물 유도성 고프롤락틴혈증'의 임상진료 지침 개발'이라는 주제가 선정, 연구비 지원을 받게 됐다. 정신건강의학과 김솔이 전공의(3년차)는 '스포츠선수와 신체증상장애 환자의 체성감각네트워크 뇌활성 비교; 기능성 뇌자기공명영상(fMRI)연구'란 내용으로 학회 최우수 포스터상을 수상했다. 류한일 전공의(3년차)는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청소년에서 신체 증상과 디폴트 모드 네트워크(default mode network)의 뇌 기능적 연결성의 상관관계'라는 주제로 우수 포스터상을 수상했다..
박성배 교수, 골대사학회 우수연제상
박성배 교수는 지난 11월 12일부터 14일까지 온라인으로 진행된 '대한골대사학회 제32차 추계 학술대회'에서 'miRNA2861의 유전자 발현 조절을 통한 골형성 강화 연구' 내용을 구연 발표,해당 연구의 성과를 인정받아 우수연제상을 수상했다.
김용주 교수, 소아소화기영양학회 학술상
한양대학교병원 소아청소년과 김용주 교수가 지난 11월 28일 개최된 ‘2020년 대한소아소화기영양학회 학술대회’에서 ‘학술상’을 수상했다. 이번에 수상한 논문은 ‘상부 위장관 증상과 헬리코박터 파이로리 위장 감염 소아 환자에서 위장 점막 소마토스타틴 분비 D세포에 관한 분석’으로 상부위장관 증상별 위장 점막의 D세포 변화와 헬리코박터 파이로리 감염 시 위장 점막의 D세포 변화를 관찰해 향후 소아 위장관질환 치료제 개발에 단초를 제시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김용주 교수는 “소아에서 위장 내시경 검사와 위장조직을 채취하는 것은 매우 어렵지만, 상부 위장관 증상 환아들에게 내시경 검사를 시행해 의미 있는 결과를 얻게 됐다”면서 “소아 위장 점막에서 소마토스타틴 분비 세포인 D세포 연구는 국내 최초이며 향후 소아 위장관질환 치료제 개발에 활용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김 교수는 1986년 한양대학교 의과대학을 졸업하고, 동대학원에서 석사와 박사학위를 받았으며, Harvard Medical school과 University of British Columbia에서 연수했다. 대한소아과학회 법제위원 및 정보통신 위원, 영양위원, 소아소화기영양학회 감사 및 심사위원, 대한모유수유의학회 회장, 한국유니세프 ‘아기에게 친근한 병원 만들기 위원회(BFHI)’ 위원 등을 역임했으며, 현재 대한소아소화기영양학회 회장을 맡고 있다..
서준원 교수, 에이즈학회 '젊은 연구자상' 수상
조선대병원 감염내과 서준원 교수가 지난 20일 '2020년도 대한에이즈학회 젊은 연구자상'을 수상했다. '젊은 연구자상'은 대한에이즈학회에서 국내 HIV/AIDS 연구 활성화와 연구자들의 학술연구 의욕을 고취하기 위해 수여하는 상이다. 2020년 대한감염학회·대한항균요법학회학술지 'Infection & Chemotherapy'에 실린 'HIV 양성환자에게 투여하는 테노포비르 디소프록실 푸마르산염(TDF)을 테노포비르 알라페나미드 푸마르산염(TAF)으로 변경한 후 나타나는 신장독성의 변화(Recovery of Tenofovir-induced Nephrotoxicity following Switch from Tenofovir Disoproxil Fumarate to Tenofovir Alafenamide in Human Immunodeficiency Virus-Positive Patients)'를 주제로 한 서준원 교수의 논문이 최우수논문으로 선정됐다. 서준원 교수는 "TDF를 치료제로 사용하는 한국인 HIV 양성환자에게서 테노포비르 유발 신장독성이 흔히 관찰됐지만, TAF로 치료 약제를 변경한 후로 TDF 치료제 사용 이전의 수준으로 신장기능이 회복되는 경향을 확인했다" 면서 "TAF 치료 약제는 테노포비르에 의한 신장독성을 가진 HIV 양성 환자에게 안전하게 투여될 수 있다"고 밝혔다. 서준원 교수는 "앞으로도 전공에 대한 연구를 게을리 하지 않아 또 한 번 좋은 결과를 이끌어 내도록 노력하겠다"고 수상 소감을 전했다.
고대구로 봉성경 차장, 과학커뮤니케이터상
봉성경 고려대학교 구로병원 홍보팀 차장이 지난 11월 27일 개최된 '2020 과학언론의 밤'에서 한국과학기자협회가 선정하는 '2020 과학언론상-과학커뮤니케이터상'을 수상했다. '과학커뮤니케이터상'은 과학·의학 분야의 언론 소통 활성화와 과학문화 저변을 확산에 기여한 공로자에게 수여되는 상으로, 이번 수상은 코로나19 상황에서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과학적이고 정확한 정보를 확산한 공로를 인정받아 이루어졌다.
박성파 교수, 신경과학회 ‘뉴로프런티어 학술상’
박성파 교수, 신경과학회 ‘뉴로프런티어 학술상’ 경북대병원 신경과 박성파 교수가 제 39차 대한신경과학회 추계학술대회에서 뉴로프런티어 학술상을 수상했다. 이 상은 국내 신경과학의 새로운 분야를 개척해 학문이나 임상 기술면에서 신경과학의 확장 발전에 크게 기여한 업적을 기리기 위해 제정됐다. 박 교수는 신경계 질환의 우울, 불안 등 정신과적 문제를 부각시키고 이를 진단하고 치료하기 위한 노력을 해왔으며, 뇌전증을 포함한 신경계 4대질환의 항우울제 처방에 대한 급여제한을 해결하는데 일조했다.
이수훈 교수, 생명나눔 공로상 수상
이수훈 교수, 생명나눔 공로상 수상 경상대병원 응급의학과 이수훈 교수는 장기기증 활성화 공로를 인정받아 최근 '한국장기조직기증원 생명 나눔 공로상'을 수상했다. 생명 나눔 공로상은 한국장기조직기증원이 장기기증 활성화에 기여한 공로가 큰 의료진을 격려하고 생명 나눔에 대한 가치를 제고하기 위해 수여하는 상이다. 이수훈 교수는 경상대병원 장기․조직 기증 증진 프로그램 위원회(DIP) 위원을 역임하며 장기․조직 기증 문화 확산 활동 시스템 개선을 위해 노력하는 등의 활동을 해왔다.
권동락 교수팀, 재활의학회 우수연제상
권동락 교수팀, 재활의학회 우수연제상 대구가톨릭대병원은 재활의학과 권동락 교수팀(재활의학과 권동락·박기영 교수·김동한 전공의, 해부학교실 문용석 교수)은 대한재활의학회 제48회 온라인 추계학술대회에서 '우수연제상'을 수상했다. 권동락 교수팀은 '전층 회전근개 파열 토끼 모델에서 제대혈 줄기세포 주사 요법과 체외충격파치료의 병합 요법, 그리고 두 치료방법의 순서에 따른 치료 효과 비교'라는 논문을 발표했다.
장태창 교수, 소방청장상 수상
장태창 교수, 소방청장상 수상 대구가톨릭대병원 응급의학과 장태창 교수는 대구소방안전본부에서 열린 제58주년 소방의 날 기념식에서 '소방청장상'을 받았다. 장태창 교수는 달성소방서 구급지도의사, 대구시 119구조구급정책 자문위원으로 활발히 활동하면서 응급환자의 진료, 특별구급대 교육, 구급활동 평가 및 정책 자문 등으로 병원전단계 응급의료와 소방발전에 이바지한 공을 인정받았다.
김재규 교수, 소화기학회 차기 이사장
김재규 교수, 소화기학회 차기 이사장 중앙대병원 소화기내과 김재규 교수가 대한소화기학회 차기 이사장으로 피선됐다. 임기는 2021년 11월부터 2년이다.
[1] [2]  [3]  [4]  [5]  [6]  [7]  [8]  [9]  [10] 
회사소개 광고안내 제휴문의 이용약관 개인정보취급방침 청소년 보호정책 E마케팅 안내 법적한계와 책임고지
(주)메디칼타임즈 | 등록번호 : 서울아00047 | 등록일 : 2005년 9월 9일 | 발행인 : 이정석 · 편집인 : 전미현
서울시 송파구 법원로 128 문정 SK V1 GL 메트로시티 A동 413호 전화 : 02-3473-9150 팩스 : 02-3474-0169
mail : news@medicaltimes.com copyrightⓒ2003-2020 medicaltimes.com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