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애영·이주연 교수, 치매학회 우수 논문상
충남대학교병원 신경과 이애영·이주연 교수가 지난 14일 서울 백범김구기념관 컨벤션홀에서 개최된 '2020년 대한치매학회 추계학술대회'에서 우수 논문상을 수상했다. 이애영·이주연 교수의 논문 '지역사회 독거노인을 위한 재가방문 인지중재요법(Home-visiting cognitive intervention for the community-dwelling elderly living alone)'으로 2020년 대한치매학회 학술지 'Dementia and Neurocognitive Disorder'에 발표됐다. 해당 논문은 독거노인은 우울감 등의 심리적인 변화와 사회적 고립에 따른 치매발생 위험이 높은 군으로 이 연구에서는 독거노인을 직접 찾아가 인지중재요법을 8주간 적용해 중재 후 이들의 인지기능, 우울감, 일상생활능력이 호전된 것을 확인했다. 신경과 이애영·이주연 교수는 "독거노인을 위한 인지중재치료의 효과를 확인한 연구가 치매위험을 낮추는데 의미가 있어 수상을 하게 된 것으로 생각하며, 앞으로도 치매위험을 낮추고 예방할 수 있는 연구와 노력을 기울이도록 하겠다"라고 말했다
김재범 교수, 흉부심장혈관외과학회 의학상 대상
김재범 교수, 흉부심장혈관외과학회 의학상 대상 계명대 동산병원 흉부외과 김재범 교수가 대한흉부심장혈관외과학회 '흉부외과 의학상 대상'을 수상했다. 흉부외과 의학상 대상은 환자 쾌유와 국민 건강을 위해 희생 및 봉사하고, 의학 분야에서 학문적 발전에 공헌한 사람에게 수여되는 상이다. 김재범 교수는 흉부심장혈관외과학회 이사회 이사, 한국의학교육학회 일반이사, 대한흉부외과학회 대구경북지회 총무이사, 대한중환자의학회 수련위원회 위원 등을 역임했다. 현재는 계명대 동산병원 흉부외과장, 계명대 의대 흉부외과학교실 주임교수, 의과대학임상수행학습실장 등 진료 및 교육 부분에서 활발히 활동하고 있다.
김종엽 교수, 대한의료정보학회 학술상
건양대병원 이비인후과 김종엽 교수가 지난 12일 서울대 시흥캠퍼스 교육협력동에서 개최된 '2020년도 대한의료정보학회 추계학술대회'에서 '정보의학 학술상'을 수상했다. 김 교수는 의료빅데이터 및 후성유전학과 관련된 우수한 연구성과를 창출했으며, 최근 3년 사이 SCI급 저널에 총 16편의 연구논문을 발표했다. 또 대한의료정보학회 홍보이사로서 비대면 의료를 주제로 정기웨비나를 성공적으로 주관해왔으며 보건복지부의 주요 정책과제인 '의료정보의 대중화' 이슈리포트를 발간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했다. 이번 2020년 추계학술대회에서는 조직위원을 맡아 정보의학 학술연구를 통해 의학발전에 크게 기여했을 뿐 아니라 대한의료정보학회의 위상을 드높였다는 평가를 받았다. 건양대병원 김종엽 교수는 "정보화 사회로 지향하자는 사회적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 맡은 분야에서 최선을 다해 연구해왔는데 큰 상까지 받게 돼 영광"이라며, "앞으로도 의료정보 관련 학문 발전 및 교육, 정책개발 등에 큰 역할을 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김종엽 교수는 건양대병원 이비인후과 교수로 재직 중이며 헬스케어데이터사이언스센터장, 홍보실장, 건양의대 정보의학교실 주임교수 등의 보직을 맡고 있다.
이형신 교수, 신경모니터링학회 최우수연제상
고신대학교복음병원 이비인후과 이형신 교수가 지난 14일 부산롯데호텔에서 개최된 2020 대한신경모니터링학회 (KINMoS) 추계학술대회에서 최우수연제상을 수상했다. 이형신 교수의 발표 제목은 '피부 전극을 이용한 갑상선 수술 중 신경모니터링의 유용성'으로 피부에 부착하는 근전도 전극을 이용해 갑상선 수술 중에 반회후두신경을 감시하고 보존할 수 있는 기술과 그 유용성에 대해 소개했다. 고신대학교복음병원 이비인후과 두경부팀(이강대, 김성원, 이형신 교수)에서는 피부전극을 활용한 갑상선 수술 중 신경 모니터링에 대한 연구 결과를 올해 World Journal of Surgery와 Laryngoscope과 같은 저명 SCI 국제학술지에 보고한 바 있다. 이형신 교수는 "갑상선 수술 중 신경모니터링을 제대로 활용해본 의사라면 누구나 이것이 신경 보존에 도움이 된다는 것을 알고 있다"며 "앞으로 더 많은 환자들이 이 기술의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연구에 힘쓰겠다"고 말했다. 한편, 대한신경모니터링학회 (KINMoS)는 갑상선, 부갑상선 수술을 전문으로 하는 국내 외과, 이비인후과 교수 및 전문의들로 구성되며 수술 중 반회후두신경, 상후두신경 등을 보존하는 술기와 방법에 대해 교육하고 연구하는 학회다.
고대안암 윤을식 교수, 성형외과학회 이사장 취임
고려대학교 안암병원 성형외과 윤을식 교수가 제 28대 대한성형외과학회 이사장에 취임했다. 임기는 2020년 11월부터 2년간이다.
최태영 교수팀, 신경정신의학회 우수 포스터상
최태영 교수팀, 신경정신의학회 우수 포스터상 대구가톨릭대병원은 정신건강의학과 최태영 교수 연구팀(중앙대병원 배수진 교수·대구가톨릭대병원 원근희 임상강사·우경수 전공의)이 지난달 30~31일 호텔인터불고 대구에서 열린 대한신경정신의학회 2020년도 추계학술대회에서 '우수 포스터상'을 수상했다. 최 교수팀은 '여자 청소년 비자살적 자해 행동에 대한 뇌 영상 연구 : 대뇌피질 두께 분석(Neuroimaging findings of female adolescents with non-suicidal self-Injury : cortical thickness analysis)'이라는 주제로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
이승은 교수, 종양외과학회 우수 연구과제 선정
중앙대병원 외과 이승은 교수가 5~7일 열린 2020 대한외과학회 국제학술대회(2020 ACKSS)에서 제4차 대한종양외과학회 연구기금 공모전의 우수 연구과제로 선정돼 연구비를 지원받게 됐다. 이승은 교수는 '진행성 담낭암의 미세환경에서 면역 표지자의 예후 예측인자 및 치료 반응 지표로서의 의미(prognostic significance and therapeutic implication of immune markers in microenvironment of advanced gallbladder cancer)' 과제의 연구책임을 맡았다.
박근숙 특수간호과장, 교육부 장관 표창
전남대학교병원 박근숙 특수간호과장이 최근 국민교육발전 유공으로 교육부 장관 표창을 받았다. 교육부는 2020년 국민교육발전 유공 포상에서 박근숙 과장이 평소 간호 교육과 환자 및 보호자 대상 안전 교육 등으로 병원 내 감염 예방 및 안전관리에 기여한 공로로 교육부 장관 표창을 수여했다고 밝혔다. 박근숙 과장은 전남대어린이병원·응급실·중환자실·분만실을 담당하는 특수과장으로 근무하면서 중환자들을 위한 최신 간호를 원활하게 할 수 있도록 간호사 및 보조인력 교육에 힘써왔다. 특히 감염 취약 부서를 관리하면서 감염 예방과 확산 방지를 위해 환자 및 보호자용 교육자료도 제작해 정기적으로 교육을 시행했다. 박근숙 과장은 "해당업무를 맡은 간호사면 누구나 이행할 수 있는 것인데 큰 표창을 받게돼 쑥스러우면서도 기쁘다" 면서 "앞으로도 환자와 의료진의 안전 그리고 병원 내 감염 방지를 위해 보다 노력하는 간호사가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이문수 순천향대천안병원장, 외과학회 차기 학회장
순천향대학교 부속 천안병원 이문수 병원장이 최근 열린 대한외과학회 국제학술대회(ACKSS)에서 대한외과학회 차기 회장으로 선출됐다. 위암수술 명의인 이문수 병원장은 그동안 대한위암학회 이사장과 대한외과대사영양학회 회장을 역임한 바 있다.
이주연 교수, 여성가족부 장관 표창 수상
전남대학교병원 위탁 운영하고 있는 광주해바라기센터(아동)의 이주연 소장(전남대학교병원 정신건강의학과 교수)가 아동·여성폭력 방지 유공 여성가족부 장관 표창을 받았다. 여성가족부는 2020년 아동·여성폭력 방지 유공자로 광주아동해바라기센터(아동)를 이끌며 지역사회 성폭력 방지 및 아동확대 예방에 기여해 온 이주연 소장을 선정했다고 밝혔다. 지난 2013년 광주해바라기센터(아동) 촉탁의로 위촉된 이주연 소장은 성폭력 피해 아동에 대한 정신의학적 평가와 치료를 통해 피해 아동의 정신적 외상을 최소화하고, 보호자의 심리적 안정을 위해 힘써왔다. 특히 지역사회 민·관·학 협력을 통한 아동 성폭력 지원 활동과 활발한 아동학대 예방 활동으로 아동학대에 대한 인식개선과 지원을 확장시키는데 공헌했다. 이주연 소장은 "이번 표창을 통해 그간 광주해바라기센터(아동)가 추진했던 다양한 사업과 교육 등에 대한 노력을 인정받게돼 기쁘다"며 "앞으로도 아동과 여성이 성폭력으로부터 안심하고 생활할 수 있는 건강한 사회를 조성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소감을 말했다.
 [1]  [2]  [3]  [4] [5] [6]  [7]  [8]  [9]  [10] 
회사소개 광고안내 제휴문의 이용약관 개인정보취급방침 청소년 보호정책 E마케팅 안내 법적한계와 책임고지
(주)메디칼타임즈 | 등록번호 : 서울아00047 | 등록일 : 2005년 9월 9일 | 발행인 : 이정석 · 편집인 : 전미현
서울시 송파구 법원로 128 문정 SK V1 GL 메트로시티 A동 413호 전화 : 02-3473-9150 팩스 : 02-3474-0169
mail : news@medicaltimes.com copyrightⓒ2003-2020 medicaltimes.com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