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텍(POSTECH)과 가톨릭대학교가 내달 '공동학위 협약'을 체결한다. 이번 협약은 국내 최초로 의과대학과 과학기술특성화대학 간 공동학위를 제도화한 사례로, 두 대학 간 대등한 협력과 책임 공유를 바탕으로 융합형 인재 양성과 국가 바이오헬스 경쟁력 강화를 목표로 하고 있다.
양 대학은 지난 2005년 의생명공학연구원을 공동 설립하여 의학과 생명과학·공학 간 중개연구를 추진해왔다.
설립 초기 230억원의 전략적 투자를 통해 독립채산기관으로 자리잡은 연구원은 현재 상주 연구인력 100여명, 참여 연구인력 200여명 규모로 성장했다.
또한 공동연구 프로젝트와 벤처 인큐베이션을 통해 첨단바이오 연구와 사업화에 기여하며 20년간 의사과학자·의과학자 양성의 허브 역할을 해왔다.
그간 양 대학은 연구자 자율 기반의 공동연구를 이어왔으나, 지속성 확보를 위해 제도적 보완이 필요하다는 인식이 확산됐다.
이에 공동학위 협약을 통해 공동교육 체계를 마련하고, 교육-연구-사업화로 이어지는 지속 가능한 협력 기반을 구축하고자 한다.
이번 협약은 학문 간 실질적 융합을 제도적으로 보장하고, 새로운 가치 창출로 이어지는 가교 역할을 수행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 협약에 따라 양 대학은 공동학위를 기반으로 대학원 교육과정을 공동 개설·운영한다. 이를 위해 교과목 개발, 연구실습 및 비교과 프로그램 마련, 공동지도 교수진 구성, 장학제도 운영 등 인재 양성을 위한 실질적 지원책을 도입한다.
또한 공동연구소 확대 운영을 통해 의사과학자와 의과학자가 연구성과의 실용화(기술이전·창업 등)까지 유기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생태계를 조성한다.
아울러 산·학·연·병 네트워크를 통한 기술사업화 지원으로 연구성과의 산업적 활용도를 높일 계획이다.
이번 공동학위 협약을 통해 포스텍과 가톨릭대는 교육-연구-사업화가 유기적으로 연결된 전주기 융합 생태계를 실현하게 된다.
이를 통해 임상 현장의 unmet needs를 해결하고, 첨단바이오 분야의 글로벌 경쟁력을 강화하며, 국가 차원의 의사과학자 인력 기반 확충에도 기여할 전망이다.
ex) medi****** 아이디 앞 네자리 표기 이외 * 처리
댓글 삭제기준 다음의 경우 사전 통보없이 삭제하고 아이디 이용정지 또는 영구 가입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1. 저작권・인격권 등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경우
2. 상용프로그램의 등록과 게재, 배포를 안내하는 게시물
3. 타인 또는 제3자의 저작권 및 기타 권리를 침해한 내용을 담은 게시물
4. 욕설 및 비방, 음란성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