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국은 사망자 부검과 역학조사 등을 통한 원인 파악에 분주한 상태로 백신과 인과관계 등이 불명확한 점을 고려해 예방접종을 지속한다는 입장이다.
질병관리청 정은경 청장 21일 브리핑을 통해 인플루엔자 국가예방접종 사업 이상반응 사례 등을 발표했다.
21일 기준, 인플루엔자 예방접종 약 1297만건(유료접종 461만건 포함)이 등록됐으며 이중 국가예방접종사업 대상자 접종건수는 836만건이다.
9월 25일부터 시작한 만 12세 이하 1회 접종 대상 어린이는 약 68.8%, 임신부는 약 34.1% 접종이 완료됐다. 10월 13일 재개된 만 13세~18세 청소년은 약 48.2%, 19일 시작한 노인층은 약 31.1% 접종을 완료했다.
백신 접종 후 이상반응은 총 431건(10월 20일 기준)이 신고됐다.
이상반응 내용은 유료 접종자 154건, 무료 접종자 277건이며, 국소 반응 111건, 알레르기 119건, 발열 93건, 기타 104건 등이다.
특히 사망 사례는 4건이 보고됐으며 21일에 사망사례 5건이 추가 신고되어 총 9건을 조사 중이다.
이중 백신 유통 및 백색 입자 관련 수거 회수 대상 백신 접종 이상반응 사례 신고는 84건으로 주된 증상은 국소반응과 발열, 알레르기 등 경증이다.
21일 오후 2시 기준 사망 사례는 총 9건이 보고되어 그 중 8건에 대해 역학조사 및 사인을 밝히기 위한 부검 등이 진행 중이며, 동일한 날짜에 같은 의료기관에서 동일 백신 제조번호로 접종받은 접종자에 대한 이상반응 발생 여부를 모니터링 중인 상황이다.
질병관리청은 예방접종 피해조사반(반장 김중곤, 서울의료원 소아청소년과장, 서울의대 명예교수) 회의를 열고 이상반응과 인과관계, 중증 이상반응 발생 시 해당 백신 재검정 및 사업 중단 필요성 등을 논의했다.
피해조사반은 백신과 직접적인 연관성, 예방접종 후 이상반응과 사망과 직접적 인과성이 확인되지 않았으며, 특정 백신에서 중증 이상반응 사례가 높게 나타나지 않은 점 등을 고려할 때 예방접종을 중단할 만한 상황은 아니라고 판단했다.
보고된 6건 중 2건의 경우, 아나필락시스((anaphylaxis)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고 나머지 신고사례도 추가적 부검 결과와 의무기록 조사 등 추가조사를 통해 인과관계를 확인하기로 했다.
정은경 청장은 "예방접종등록시스템을 통해 사망자들의 과거 접종력을 확인한 결과 모두 접종을 받으신 적이 있어 처음 접종자는 아니다"라면서 "(사망자)대부분은 고령이 많다. 접종률이 높아져 사망 사례가 늘었다고 표현하기는 어렵다. 초기 많은 접종이 집중적으로 진행되면서 관련 사망 보고 신고가 며칠 사이에 많이 발생했다는 정도로 판단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정부가 부검 결과를 기다리는 것은 세 가지 차원이다. 백신이 어떤 영향을 줬는지, 직접적인 영향도 검토하겠고, 다음에 기저질환이 어떻게 진행됐는지 부분도 검토를 할 예정"이라며 "사망자 2명의 급성기 과민반응 가능성에 해당되는 병리소견 특히 폐에 있는가를 유심히 관찰할 것"이라고 답변했다.
정 청장은 "부검에서 1차적 유관 소견도 보지만 조직학적 검사와 혈액검사 등 다양한 사인 규명 조사가 진행되기 때문에 적어도 2주 이상 소요되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명확한 사인 규명에 상당한 시일이 소요됨을 내비쳤다.
정은경 청장은 "신속하게 역학조사를 통해 예방접종 인과관계와 원인을 조사할 예정"이라면서 "아나필락시스 등 중증 이상반응 방지를 위해 건강상태가 좋은 날에 예방접종을 받으시고 접종 대기 중 수분을 충분히 섭취하고 예진 시 아픈 증상이 있거나 평소에 앓고 있는 만성질환을 반드시 의료인에게 알려 달라"고 당부했다.
그는 "접종 후 반드시 의료기관에서 15~30분간 이상반응 여부를 관찰하는 안전한 예방접종을 위한 주의사항을 지켜 달라"고 주문했다.
댓글은 로그인 후 댓글을 남기실 수 있으며 전체 아이디가 노출되지 않습니다. ex) medi****** 아이디 앞 네자리 표기 이외 * 처리 댓글 삭제기준
다음의 경우 사전 통보없이 삭제하고 아이디 이용정지 또는 영구 가입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1. 저작권・인격권 등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경우
2. 상용프로그램의 등록과 게재, 배포를 안내하는 게시물
3. 타인 또는 제3자의 저작권 및 기타 권리를 침해한 내용을 담은 게시물
4. 욕설 및 비방, 음란성 댓글
ex) medi****** 아이디 앞 네자리 표기 이외 * 처리
댓글 삭제기준 다음의 경우 사전 통보없이 삭제하고 아이디 이용정지 또는 영구 가입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1. 저작권・인격권 등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경우
2. 상용프로그램의 등록과 게재, 배포를 안내하는 게시물
3. 타인 또는 제3자의 저작권 및 기타 권리를 침해한 내용을 담은 게시물
4. 욕설 및 비방, 음란성 댓글